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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석영의 소설 아우를 위하여 해석 해설

by bloggerkim2 2024.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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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문학쿨러입니다.

오늘은 현대소설 중 황석영의 소설 아우를 위하여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소설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관심과 용기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황석영의 소설 아우를 위하여

황석영의 소설 아우를 위하여

 

 

황석영의 소설 아우를 위하여 해석 해설

황석영의 소설 아우를 위하여 해석 해설입니다. 

 

황석영의 소설, 아우를 위하여

줄거리
형은 아우를 위해 유익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다고 하며, 그의 어린 날 국민학교 교실에서 있었던 작은 일을 회상한다. 아이들 사이에서 영웅이 되고 싶어했던 "나"는 두려움을 무릅쓰고 어두컴컴한 노강에 총알을 찾으러 들어갔다가 공포에 그만 실신을 하고 말았던 기억을 갖고 있다. 그 이후부터 노강에서 경험한 공포를 잊지 못하고 계속 시달리게 된다.

6. 25 직후의 국민학교 상급반 교실에는 다양한 연령층의 학생들이 함께 공부를 하고 있었다. 그 중 나이 많고 힘 좋은 학생들이 급장 영래를 중심으로 학급을 장악한 채 갖가지 난폭한 행동을 한다. 대다수의 선량한 학생들은 그들의 폭력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다. 담임교사는 교실안의 일보다는 자신이 벌여 놓은 사업에 더 신경을 쓰고 있어, 틈나는 대로 교실을 비운다. 그럴 때마다 교실은 이들의 횡포에 전면적으로 노출된다.

여기에 교생 실습을 나온 여선생이 등장한다. 그는 열성적이고 부드러워서, 조심스럽게 급장 영래의 횡포를 제어하고, 학급을 인간애가 넘치는 분위기로 유도한다. 영래 일당은 이 새로운 방해자를 못마땅하게 여긴다. 수업 시간에 영래가 여선생을 모욕하는 쪽지를 돌린 사건을 계기로, 여선생을 존경하던 다수의 아이들이 영래의 폭력적인 권위에 정면으로 도전한다. 선량한 다수의 결집된 힘 앞에서 이들의 권위는 순식간에 몰락해 버린다.

이런 경험과 동시에 "나"의 노강에 대한 두려움을 교생 선생님에게 솔직히 고백하며 항상 갖고 있던 공포에 맞서게 된다. 이러한 내용이 형을 일인칭 화자로 하여 서술된다.

핵심 정리
▶장르: 단편 소설, 성장 소설, 서간체 소설
▶성격: 교훈적 성격
▶구성: 시간의 역전적 구성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배경: 1950년대 서울의 어느 초등학교
▶제재: 어느 국민학교 학급의 문제 상황
▶주제: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관심과 용기
▶특징
① 액자 구성 형식으로 되어 있음
② 초등학교 교실의 모습을 통해 한국 사회의 부조리를 우의적으로 제시함

구성
▶발단: 영래가 아이들의 환심을 사며 반장이 됨
▶전개: 영래는 아이들을 집단 행동으로 몰아가고 폭력을 행사함
▶위기: 교생 선생님은 영래를 타이르며 아이들을 사랑으로 가르침
▶절정: 교생 선생님의 노력에 영향을 받아 "나"는 영래 조직에게 대항함
▶결말: 아이들까지 일제히 저항하게 되고, 영래 일파는 아이들의 힘에 굴복함

이해와 감상
작품「아우를 위하여」는 6.25 직후의 암울한 현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 배경은 이 소설의 무대인 학교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그 학교는 주먹패들이 힘으로 다른 친구들을 괴롭히고 자신의 이익을 챙기는 곳이다. 그러나 그렇게 비정상적이고 비인간적인 사회구조(이 소설에서는 학급이라는 집단으로 드러나는)는 단지 몇몇 힘센 아이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폭력을 모른 체하고 눈감아버리는 대다수 피해자들의 무관심에서 비롯됨을 이 소설은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폭력적인 세계를 극복해나가는 것은 바로 우리들 대다수 민중의 힘이라는 것을 이 소설은 학급으로 대표되는 집단을 통해 우화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이 작품에는 소수의 폭력적인 강자와 다수의 선량한 약자라는 이분법이 선명하게 전제되어 있다. 강자들은 소수이지만 강하고 조직적이며, 약자들은 다수이지만 무력하고 비겁하다. 그러나 다수의 약자들이 강자의 폭력을 이길 수 있는 길은 간단하다. 불의와 폭력에 대한 저항의 용기를 발휘하는 일, 그리고 그것을 다수의 결집된 힘으로 분출시켜 내는 일이다. 곧 오직 다수의 비겁과 무관심이 있는 곳에서만 폭력과 불의는 강자가 될 수 있으며, 그들이 저항의 용기를 발휘하는 순간 이내 약자는 진정한 강자의 위치를 점할 수 있다는 것, 이것이 이 이야기의 핵심에 놓여 있는 작가의 메시지이다. 소설 전체는 이러한 주제 의식에 대해 하나의 비유적이고 교훈적인 모습으로 형상화되고 있다.

"여럿의 윤리적 무관심으로 해서 정의가 짓밟히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걸인 한 사람이 얼어 죽어도 그것은 우리의 탓이어야 한다"는 소설의 진술에서 우리는 이 세상에 대한 작가의 따스한 희망을 짐작할 수 있다.

<추가>
이 작품은 형이 군대 간 아우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쓰여진 액자 구성 방식의 소설이다. 여기에는 소수의 폭력적인 강자와 다수의 선량한 약자라는 이분법이 선명하게 전제되어 있다. 강자들은 소수이지만 강하고 조직적이며, 약자들은 다수이지만 무력하고 비겁하다. 그러나 다수의 약자들이 강자의 폭력을 이길 수 있는 길은 간단하다. 불의와 폭력에 대한 저항의 용기를 발휘하는 일, 그리고 그것을 다수의 결집된 힘으로 분출시켜 내는 일이다. 곧 오직 다수의 비겁과 무관심이 있는 곳에서만 폭력과 불의는 강자가 될 수 있으며, 그들이 저항의 용기를 발휘하는 순간 이내 약자는 진정한 강자의 위치를 점할 수 있다는 것, 이것이 이 이야기의 핵심에 놓여 있는 작가의 메시지이다. 이 작품의 이러한 주제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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