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쿨러입니다.
오늘은 현대시 중 허영자의 시 자수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0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허영자의 시 자수
허영자의 시 자수 해석 해설
허영자의 시 자수 해석 해설입니다.
허영자의 시, 자수
허영자의 시, 자수(刺繡)(<(가슴엔 듯 눈엔 듯> 1966)
마음이 어지러운 날은
수를 놓는다.
금실 은실 청홍(靑紅)실
따라서 가면
가슴속 아우성은 절로 갈앉고
처음 보는 수풀
정갈한 자갈돌의
강변에 이른다.
남향 햇볕 속에
수를 놓고 앉으면
세사 번뇌(世事煩惱)
무궁한 사랑의 슬픔을
참아 내올 듯
머언
극락정토(極樂淨土) 가는 길도
보일 상 싶다.
상 싶다 : 성싶다.
번뇌(煩惱) : 마음이 시달려서 괴로운 것.
극락정토(極樂淨土) : 지극히 안락함. 불교에서는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로 괴로움이 없는 지극히 안락하고 자유로운 세상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성격 : 서정적, 여성적, 묘사적, 성찰적
▶시상 전개 : 점층적 전개
▶구성
① 제1연 : 마음이 어지러울 때면 수를 놓음.
② 제23연 : 번민은 가라앉고 아름답고 평화로운 심성의 경지에 다다르게 됨.
③ 제46연 : 사랑의 슬픔도 참아 내고 번뇌로부터 완전히 벗어날 수 있을 듯함.
▶제재 : 자수(刺繡)
▶주제 : 수놓기를 통한 번뇌의 극복
▶표현상의 특징
여성적인 소재와 언어와 감성이 적절한 조화를 이룸
일상적인 소재를 매개로 하여 심리 변화의 과정을 서정적으로 표현
1. 이 시의 화자의 고뇌는 어디에서 오는 것인지 찾아 쓰라.
▶ 사랑의 슬픔
2. 마지막 연에 담긴 의미를 완결된 한 문장으로 쓰라.
▶ 수놓는 행위를 통해 이루어지는 맑고 정돈된 마음의 상태가 극락 정토로 표현되는 영원한 평화에도 가까워질 수 있을 듯하다.
3. 고뇌를 견디는 방법, 극기의 방법을 상징하는 말을 이 시를 참고하여 한 어절로 쓰라.
▶ 수놓기
이해와 감상
이 시는 사랑과 절제의 시인으로 불리는 허영자의 대표작으로 수놓기라는 일상적 일을 통해 세사 번뇌와 사랑의 슬픔을 다스리고 마음의 평화를 찾아가는 체험을 노래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시의 제목이자 핵심 소재인 자수는 시인에게 있어 실제적인 수놓기라기보다는 고뇌를 견디는 방법이요, 극기(克己)의 상징으로 쓰이고 있다.
모두 6연으로 이루어진 이 시는 의미상 3단락으로 나누어진다. 첫 단락은 1연으로 화자가 수를 놓는 일이 어떤 실용적 목적이 아니라, 마음 속의 고뇌나 슬픔을 가라앉히기 위한 것임을 알려 주고 있다. 둘째 단락은 2~3연으로 오랜 번민을 가라앉히고 아름답고 평화로운 심경에 다다르는 수놓기의 과정을 보여 주고 있다. 여러 가지 색실을 따라가며 화자가 수를 놓다 보면, 어느덧 처음 보는 수풀이나 정갈한 자갈돌의 강변에 이른다. 그러므로 그 곳은 현실 세계가 아니라, 내면적 상상의 세계로 화자가 수를 놓으면서 되찾게 된 마음의 평화를 의미한다. 셋째 단락은 4~6연으로 수를 놓고 있으면 사랑의 슬픔도 이겨내고 번뇌로부터도 완전히 벗어날 수 있으리라는 기대와 소망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1연의 어지러운과 2연의 아우성으로 암시되었던 고뇌의 내용이 셋째 단락에 와서 보다 분명해진다. 그것은 바로 화자를 오래도록 괴롭혀 왔던 사랑의 고뇌요 슬픔이다. 아마도 화자는 수를 놓는 행위를 통해 아픔을 극복하고 극락 정토라는 절대적 구원까지도 얻을 수 있으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허영자 시는 일반적으로 간결과 반복의 표현 특징을 갖는다. 간결함은 곧 함축성을 뜻하는 것으로 허영자의 경우, 행의 길이가 짧을 뿐더러 작품 전체의 길이까지도 짧다. 이 작품도 일체의 군말을 배제한 표현의 절제를 통해 고도의 압축미를 보여 준다. 또한, 전통적 서정을 주조로 하여 사랑과 기다림, 한과 고독의 본질적인 인간 내면을 구가하는 우리 여성 시단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지만, 이와 같은 언어 절제의 압축미를 통하여 시적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다.<양승준, 양승국 공저 [한국현대시 400선이해와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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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시 : 고은 <눈길> →마음의 평화를 느낀다는 점에서 서로 유사함.
★시적화자의 심리와 유사한 시 김남조의 정념의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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