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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용운의 시 명상 해석 해설

by bloggerkim2 2024.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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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문학쿨러입니다.

오늘은 현대시 중 한용운의 시 명상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0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한용운의 시 명상

한용운의 시 명상

 

 

한용운의 시 명상 해석 해설

한용운의 시 명상 해석 해설입니다. 

 

한용운의 시, 명상

한용운의 시, <명상>(<님의침묵>1926)

아득한 명상의 작은 배는 가이없이 출렁거리는 달빛의 물결에 표류되어 멀고 먼 별나라를 넘고 또 넘어서 이름도 모르는 나라에 이르렀습니다.
이 나라에는 어린 아기의 미소와 봄 아침과 바다 소리가 합하여 사랑이 되었습니다.
이 나라 사람은 옥새의 귀한 줄도 모르고, 황금을 밟고 다니고, 미인의 청춘을 사랑할 줄도 모릅니다.
이 나라 사람은 웃음을 좋아하고, 푸른 하늘을 좋아합니다.

명상의 배를 이 나라의 궁전에 매었더니 이 나라 사람들은 나의 손을 잡고 같이 살자고 합니다.
그러나 나는 님이 오시면 그의 가슴에 천국을 꾸미려고 돌아왔습니다.
달빛의 물결은 흰 구슬을 머리에 이고 춤추는 어린 풀의 장단에 맞추어 우쭐거립니다.

핵심정리
▶표현상의 특징 : 숭고한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웃음과 푸른 하늘을 좋아하는 이름도 모르는 나라를 찾아 갔으나 조국을 위해 현실 세계로 돌아온다는 설화적인 내용 구성에 극적인 특징이 있다.
▶주제 : 이상의 나라에 대한 동경과 조국애

이해와 감상
시인이 명상 속에서 찾아간 나라는 어디며, 또 아기의 미소와 봄 아침과 바닷소리가 합하여 된 사람이란 누구인가. 그는 곧 중생을 제도하는 부처님이요, 이름도 모르는 나라는 일체의 번뇌에서 해탈한 불생 불멸의 경지인 부처님이 사는 곳이 아닌지. 시인은 명상 속에서 불타의 세계, 이상의 세계를 발견했으나, 그러한 세계를 조국 땅에 건설하기 위해 그 아름다움을 물리치고 현실 세계로 돌아온다는 이야기로서, 한시도 떠날 수 없는 겨레붙이에 대한 사랑과 불멸의 조국애를 노래하고 있다.
또한 대중 불교 운동의 제창자이며 {불교 유신론}의 저자이기도 한 그는 민족 정신과 함께 사는 불교를 통해 잃어버린 조국을 찾음으로써 참다운 애국 애족의 터전을 이룩하자는 뜻을 펴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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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에서는 나룻배의 상징적 의미, 반복적 구조의 의미 등을 파악해야 한다.
이 시는 나룻배와 행인을 제재로 하여 참된 사랑의 본질이 자(慈), 인(忍)에 있음을 노래하고 있다. 즉, 사랑의 본질을 자비(慈悲)와 인(忍)에 두고, 그 정감의 깊이를 노래한 이 시는 불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당신과 나의 관계를 행인과 나룻배에 비유했다. 
이 시에서 우리는 나룻배와 행인으로 비유된 나와 당신의 관계, 나의 태도, 나의 깨달음을 불교적 세계관과 관련지어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더 알아보기

★ 다음에 참고로 제시하는 신경림의『뗏목』과 이 시를 비교해 보면 재미있을 것이다.
뗏목은 강을 건널 때나 필요하지 
강을 다 건너고도 
뗏목을 떠메고 가는 미친 놈이 어데 있느냐고. 
이것은 부처님의 말씀을 빌어 
명진 스님이 하던 말이다. 
저녁 내내 장작불을 지펴 펄펄 끓는 
방바닥에 배를 깔고 누운 절 방 
문을 열어 는개로 뽀얀 골짜기를 내려다보며 
곰곰 생각해 본다. 
혹 나 지금 뗏목으로 버려지지 않겠다고 
밤낮으로 바둥거릭고 있는 것은 아닐까. 
혹 나 지금 뗏목으로 버려져야 할 것들을 떠메고 
땀 뻘뻘 흘리며 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수미쌍관(首尾雙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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