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현대소설 중 최일남의 소설 아주 느린 시간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소설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삶과 죽음에 대한 노년의 대응방식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최일남의 소설 아주 느린 시간
최일남의 소설, 아주 느린 시간
줄거리
신도시 당산에서 살아가는 중산층 노인들의 이야기들이다. 민 선생은 지하철을 타고 친구의 문상을 가는 길이다. 동승한 아내와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면서 죽음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드러낸다. 한편 김 선생은 좌우 이념 대립이 극심하던 시절 실수로 정 선생의 형을 죽음에 이르게 했는데, 노년기에 정 선생과 한동네에 살게 되자 그에게 과오를 고백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정리하려고 한다.
이에 정 선생은 자신 역시 젊은 시절 저질렀던 과오를 털어놓으면서 삶의 자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드러낸다. 다음으로 박 선생은 위암에 걸린 친구의 부탁으로 은정이라는 초등학교 동창생을 만나러 간다. 동창과의 만남 이후 잔잔한 여운을 느끼지만, 두 번째 만남에서 돈을 빌려 달라는 그녀의 말을 듣고는 실망을 느끼면서 한편으로는 그런 감정이 살아 있는 표시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다. 마지막으로 홍 선생은 홀로 양식집에 앉아 음식을 먹는다. 그리고 죽은 아내를 향한 독백으로 넋두리를 늘어놓으면서 현재를 물고 늘어지며 살겠다는 결심을 드러낸다.
핵심정리
▶갈래 : 단편소설, 노년소설
▶성격 : 사색적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제재 : 지난 날의 과오
▶주제 : 삶과 죽음에 대한 노년의 대응 방식
▶특징 :
주로 대화 위주로 전개됨, 보여주기식 전개
작품 밖 서술자가 작품 속 특정인의 시선으로 서술하기도 함
이해와 감상
2000년도에 발표된 이 작품은 한국 사회가 빠르게 고령화를 겪고 있는 시점에서, 노년기의 삶이 직면한 여러 문제들을 실존적 관점을 통해 담아낸 소설이다. 서술자는 신흥 도시 당산에서 살아가는 다섯 노인들의 일상을 엿본 사실을 독자들에게 보고하는 형식을 취한다. 각 인물들은 모두 죽음을 의식하고 과거를 정리하려는 행위를 하기도 하지만, 각각의 에피소드를 통해 궁극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이들이 다른 세대의 사람들과 다를 바 없이 저마다의 삶의 과제를 안고 살아가는 모습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