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시나리오 중 진수완의 드라마대본 학교2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나리오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세대갈등 화해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진수완의 드라마대본 학교2
진수완의 드라마대본 학교2 해석 해설
진수완의 드라마대본 학교2 해석 해설입니다.
진수완의 드라마대본, 학교2
진수완의 드라마대본, 학교2어느 날 심장이 말했다
줄거리
흥수는 어머니 없이 아버지인 광도와 살아간다. 광도는 흥수의 학교 선생님이기도 하다. 흥수는 얼마전부터 식사 당번 문제로 광도에게 불만을 가지고 있다. 어느 날 광도는 홍수가 컴퓨터에 빠져 공부를 등한시하는 바람에 성적이 떨어졌다고 생각하고 컴퓨터를 치운다. 컴퓨터 게임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일에 흥미를 느끼고 있는 흥수는 광도의 이러한 처사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부자간의 갈등은 더욱 심화된다. 다음 날 흥수는 교무실 앞을 서성이다가 아버지가 결핵에 걸린 사실을 알고 죄책감을 느낀다. 집에 돌아온 흡수는 아버지가 새로 사온 컴퓨터를 보게 되고, 흥수는 아버지를 위해 버섯전골을 끓인다. 두 사람은 모처럼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저녁 식사를 하며 훈훈한 가족애를 느낀다.
핵심정리
▶문종:TV 드라마 대본(청소년 드라마 대본), 시나리오
▶문체:대화체, 구어체
▶성격:극적, 교훈적, 현실적
▶표현
(1) 대화와 행동을 통해 사건이 진행되고 인물의 성격이 제시되고 있음
(2)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 또래 언어를 사용하여 사실성을 획득하고 있음
(3) 문제 상황을 유발하는 공격적인 말하기 방식이 자주 나타남
(4) 생략된 표현과 줄임말, 비속어 등을 사용하여 현장감 있는 구어(口語)적 표현이 두드러짐
▶배경
(1) 시간:현대 (2) 공간:어느 고등학교 교실과 흥수의 집
▶주제 : 청소년기의 세대간의 갈등과 화해를 통한 가족의 소중함 확인
정리하기
1. 부자간, 친구간에 이루어지는 대화 양상을 통해 원만하고 효율적인 (의사) 소통의 필요성과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청소년 드라마의 (대본)이다.
2. 드라마 대본이기 때문에 (대화)와 (행동)을 통해 사건이 진행되고 인물의 성격이 제시된다.
3. 절정 부분까지에서는 문제 상황을 유발하는 (공격)적인 말하기 방식이 자주 나타난다.
4. 생생한 (구어체)를 구사하며, 일상 생활에서 학생들이 자주 사용하는 (비속어), 통신어를 활용하여 현장감을 주고 있다.
5.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한 상호 이해와 배려에 의한 말하기 방식의 중요성을 보여 주고 있다.
6. 글의 특성상 구어체를 구사하기 때문에 (비격식)체의 높임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해와 감상
이 글은 1999년 KBS TV에서 방영되었던 학교Ⅱ라는 드라마의 대본으로, 가정과 학교에서 부자간, 친구간에 이루어지는 대화 양상을 통해 원만하고 효율적인 의사 소통의 필요성과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제재이다.
더 알아보기
출제목록
2013 n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