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현대시 중 정지용의 시 석류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옛사랑에 대한 그리움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정지용의 시 석류
정지용의 시, 석류
장미꽃처럼 곱게 피어가는 화로에 숯불
입춘 때 밤은 마른 풀 사르는 냄새가 난다. 시각의 후각화(공감각)
* 장미꽃처럼 숯불 : 시각적 심상이 두드러짐
* 밤은 마른 난다 : 시각의 후각화(공감각)
* 석류 열매 : 과거 회상의 매개체
* 새론 : 사이로는
* 여릿여릿한 : 빛깔, 소리, 형체 등이 선명하지 않고 부드럽고 약한.
* 시월 상달 : 신에게 곡식을 드리기 가장 좋은 시월.
* 작은 아씨 : 화자의 기억속의 인물, 혹은 석류알
* 흰 고기의 손가락 : 석류알을 꺼내는 손가락을 비유함
* 외롭게 가볍게 : 두 단어를 나란히 배열함으로써 화자의 정서가 외로움에 치우치지 않게 함.
* 신라 천 년의 푸른 하늘 : 그리움이 있는 추억의 공간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주제 : 석류를 맛보면서 느끼는 옛 사랑에 대한 그리움
▶특징
형태상 안정된 분위기(모든 연을 2행으로 하고 각 행의 문장 길이를 고르게 함)
석류에 얽힌 삽화들을 배치
석류를 맛보는 과정에서 떠올린 정서를 표현
시각이나 청각이나 미각 등 감각적인 시어들을 동원하여 대상과 상황을 묘사
이해와 감상
이 시는 겨울밤 화롯가에서 지난 가을에 익었던 석류 열매를 쪼개어 알맹이를 맛보며 느끼는 정감을 그려놓은 시이다. 석류 열매를 쪼개어 먹는 화자는 석류를 맛보는 과정에서 어떤 투명한 옛 생각을 떠올리고 있다. 석류를 먹는 행위는 추억을 떠올리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고 있다. 이때 추억은 과거의 경험이나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밤이라는 시각적 심상에서 풀 사르는 냄새라는 후각적 심상을 이끌어 낸 표현은 감각적이고 참신한 이미지에 해당한다. 부드럽고 약한의 의미인 여릿여릿을 활용하여 석류알의 부드럽고 여린 촉감을 효과적으로 살리고 있다. 흰 고기의 손가락은 석류알을 꺼내는 손가락을 비유함과 동시에 3연의 금붕어를 연상시키며 손가락은 금붕어의 지느러미를 떠올리게 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흰 고기에서 시각적 심상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선명하고 세련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외롭게와 가볍게를 병치시킴으로써 외로움의 정서로 치우치는 것을 막고 있다. 이것은 감정이 과잉 노출되지 않도록 절제된 언어로 형상화한 표현이다. 신라 천 년의 푸른 하늘은 석류를 맛보는 과정에서 떠올린 옛 사랑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의 공간으로 볼 수 있다.
더 알아보기
감정이 과잉 노출되지 않도록 절제된 언어로 시를 형상화하는 능력은 정지용 특유의 것이다. 그는 대상에 대한 언어적 묘사를 통해 하나의 독특한 시적 공간을 형상화한다. 감각적이고 참신한 이미지의 도입, 선명하고 세련된 표현의 선택 등이 그의 이미지즘의 특징이다. 한편, 그는 생활 속의 일상어를 시의 언어로 사용한다. 그의 시에서는 상태와 동작을 한정하는 고유어로 된 부사를 활용하여 사물의 상태나 움직임을 예리하게 포착하고 있는 예가 자주 발견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