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현대소설 중 이청준의 소설 자서전들 쓰십시다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소설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참된 글쓰기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이청준의 소설 자서전들 쓰십시다
이청준의 소설 자서전들 쓰십시다 해석 해설
이청준의 소설 자서전들 쓰십시다 해석 해설입니다.
이청준의 소설, 자서전들 쓰십시다
줄거리
수많은 사람들의 자서전과 회고록을 대필하며 그럭저럭 지내 온 지욱은 실체도 없이 언어를 부리는 글쓰기에 회의를 느낀다.
결국 인기 코미디언 피문오 씨의 자서전 대필 작업을 단념하기로 하고 그에게 사죄의 편지를 부친다. 그리고 진정한 글쓰기에 대한 기대를 안고 회고록 대필을 요청한 최상윤 선생을 만나러 버스에 오른다. 산간벽지에서 오랜 세월 10만 평의 황폐한 야산을 옥토로 개간한 최상윤 선생을 만나 그의 생활과 주변사를 둘러보지만 아집에 가까운 선생의 견고한 신념을 확인하고는 불편함을 느낀다. 그래서 지욱은 생각할 여유를 달라는 말과 함께 서울로 돌아온다.
그러나 집에서 지욱을 기다리고 있던 피문오 씨를 만나게 되고, 피문오 씨는 대필 작업을 하지 않는 이유를 대라며 행패를 부린다.
피문오 씨에게 수모를 당하면서도 지욱은 최상윤 선생을 떠올린다. 그리고 만인의 찬양을 받으려는 최상윤 선생에게는 진정한 자기 성찰이나 고백에의 용기가 없음을 깨닫는다. 피문오 씨가 돌아가고 홀로 남은 지욱은 자서전들 쓰십시다.라는 환청에 넋을 빼앗긴다.
핵심정리
▶갈래 : 현대소설
▶성격 : 고백적, 비판적, 체험적
▶주제 : 참된 글쓰기의 의미
▶특징
상황에 대한 주인공의 주관적 판단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다.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남의 자서전을 대필해 주는 일을 하는 인물인 지욱을 통해 참된 글쓰기의 의미에 대해 탐색하고 있다. 지욱의 대필 행위는 말이나 글이 인간의 의도나 이념 실현과는 얼마나 동떨어져 있는가를 단적으로 보여 준다. 지욱은 자신의 과거 상처와 실패조차도 미화하고 싶어 하는 코미디언 피문오, 세상을 자신의 방법대로 외곬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신념을 강요하는 최상윤에 대한 자서전 쓰기를 거부하고 있다. 이청준이 자신의 문학적 작업을 두고 자기 구제의 한 몸짓이라고 표현하였듯이, 이 소설에서도 참된 자서전 쓰기는 자신이 살아온 인생에 대한 반성과 참회를 행하는 일이며, 그 속에서 삶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찾아내는 일임을 강조하고 있다.
더 알아보기
출제목록
2019년 9월 모의수능
2019년 ebs수능완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