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현대시 중 이정록의 시 의자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배려하는 삶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이정록의 시 의자
이정록의 시, 의자
병원에 갈 채비를 하며
어머니께서
한 소식 던지신다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성격 : 사색적, 상징적
▶제재 : 의자
▶주제 : 서로 배려하고 의지하며 살아가는 삶의 중요성
▶특징
소재에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여 주제 의식을 드러냄
화자의 어머니가 화자에게 말을 건네는 방식으로 시상을 전개함
방언을 사용하여 인물의 특성을 부각하고 시적 상황을 생동감 있게 나타냄
구성
1연 : 병원에 갈 준비를 하며 어머니가 전하는 한 소식
2연 : 어머니가 병을 통해 깨달은 삶의 이치
3연 : 아버지에게 든든한 의자였던 화자
4연 : 식물에게도 의자를 내주려는 어머니
5연 : 서로에게 의지하며 살아가는 삶에 대한 어머니의 당부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어머니의 말씀을 그대로 인용하여 화자가 그 말씀을 통해 깨달은 바를 독자에게 전달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화자는 어머니의 말씀을 통해 고달픈 삶을 사는 연약한 존재들에게는 나름의 안식처가 존재함을, 그리고 그러한 존재들은 결국 서로를 의지하고 사는 처지임을 알게 된다. 더 나아가 인생이란 서로에게 의자와 같이 편안한 존재가 되어 서로 의지하며 살아가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추가>
이 시는 대부분 화자가 아닌 화자의 어머니의 말로 채워져 있다. 화자의 말이 드러난 것은 1연뿐이고, 2연부터는 어머니가 화자에게 건넨 말에 해당한다. 이처럼 이 시는 어머니가 들려준 말을 중심으로 시상을 전개하고 있으며, 화자의 생각이나 느낌은 직접적으로 드러나 있지 않다.
어머니는 허리가 아픈 경험을 계기로 세상의 이치를 깨닫고 있다. 허리가 아프기 때문에 자꾸만 어딘가에 앉고 싶고 기대고 싶은 생각이 들다 보니, 자연스럽게 세상의 모든 사물이 저마다의 이지를 지니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그러다 문득 화자에게 아버지의 산소에 다녀오라고 당부한다. 화자 역시 돌아가신 아버지에게는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의자와 같은 존재였기 때문이다. 화자에 대한 당부는 5연에도 나타나 있는데, 삶이란 서로 의지하며 기대어 살아가는 것이라는 이치를 전해 주면서 ᄊᆞ우지 말고 살라고 당부한다. 4연에서는 참외와 호박에도 의자를 내줘야겠다고 말하는데, 이는 의자가 지닌 의미를 자연물에까지 확장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사람뿐만 아니라 자연의 모든 존재도 이 세상을 같이 살아가는 동등한 인격체로 보고 배려하는 어머니의 마음이 담겨 있다.
이 시는 의자라는 사물을 바탕으로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의 따뜻한 배려와 교감을 화자의 어머니가 화자에게 건네는 말을 중심으로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화자의 생각이나 느낌은 직접 나타나지 않으며, 단지 어머니의 말을 통해 화자의 생각을 추측해 볼 수 있다. 화자의 어머니는 허리가 아픈 경험을 통해 얻은 깨달음과 세상의 이치를 화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그 깨달음이란 세상의 모든 존재가 서로에게 의자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서로 몸과 마음을 기대며 살아간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머니는 화자에게도 아버지의 산소에 다녀오라고 한다. 화자 역시 아버지에게 의자와 같은 존재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참외와 호박이라는 자연물에까지 그 인식을 확장시킨다. 사람뿐만 아니라 자연의 모든 존재도 이 세상을 같이 살아가는 동등한 인격체로 보고 배려한 것이다. 이를 통해 세상의 모든 존재는 서로 기댈 수 있는 의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