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쿨러입니다.
오늘은 현대시 중 이장희의 시 봄은 고양이로다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봄의 생명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이장희의 시 봄은 고양이로다
이장희의 시 봄은 고양이로다 해석 해설
이장희의 시 봄은 고양이로다 해석 해설입니다.
이장희의 시, 봄은 고양이로다
이장희(李章熙)의 시, 봄은 고양이로다(<금성>3호 1924.5)
꽃가루처럼 부드러운 고양이의 털에
아름다운 봄의 향기가 어우러져 있다.
금방울처럼 둥글고 큰 고양이의 눈에
격렬한 봄의 불꽃이 흐르고 있다.
조용히 다문 고양이의 입술에
따뜻한 봄의 졸음이 어른거린다.
날카롭게 쭉 뻗은 고양이의 수염에
푸른 봄의 생기가 뛰놀고 있다.
핵심 정리
▶ 형식: 자유시, 서정시
▶ 성격: 감각적, 상징적, 즉물적(객관적)
▶ 심상: 시각적, 청각적, 후각적 심상
▶ 특징:
① 비유의 아름다움―시인의 세련된 감각
은유법: 봄 = 고양이
고양이의 털과 눈, 입술과 수염에 각각 봄의 이미지를 대입시키는 기법으로 봄의 향기, 불꽃, 졸음, 생기를 표현하고 있다.
② 감각미
③ 각운: 각 연 첫 행의 에운(韻)과 각 연 둘째 행의 아운(韻)
▶ 제재: 고양이
▶ 주제: 고양이를 통해 상징되는 봄의 생명
연구 문제
1. 시적 정서가 다음 시와 가장 거리가 먼 연은?
▶ 제3연
산 아지랑이
피어오르는 길 위에
다가오는 꽃숨의 설레임
부는 바람을 따라
손짓하면
조용히 들리는 봄의 숨소리.
2. 이 시를 감각적․정태적 이미지와 관념적․동태적 이미지로 나눈다면 관념적․동태적 이미지에 해당하는 두 연은?
▶ 제2연, 제4연
3. 각 연의 의미를 아래의 단어로 나타낼 때, 각 연에 해당하는 단어를 순서대로 쓰라.
▶ 제1연: 촉감, 제2연: 정염, 제3연: 권태, 제4연: 소생
권태(倦怠), 촉감(觸感), 소생(蘇生), 정염(情炎)
이해와 감상
이 시는 감각적 주의 시로, 1920년대 초기의 작품으로는 매우 뛰어난 기교를 구사하고 있다. 이 시를 쓴 고월(古月) 이장희는 1920년대 우리 시단을 풍미하던 감상적이고 퇴폐적인 풍조에 휩쓸리지 않고 예리한 감각과 세련된 기교로 시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시인이다. 특히 섬세한 관찰과 예리한 분석으로 고양이라는 대상을 통해 봄의 아름다움을 감각적으로 조형한 이 시는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이 시의 구조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다. 고양이의 털, 눈, 입술, 수염의 순서로 그려져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응되는 것은 봄의 향기, 불꽃, 졸음, 생기다. 그러므로 이 두 축이 하나의 메타포에 결합되어 창조되는 제3의 의미가 이 시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봄은 고양이라고 했을 때, 고양이의 날카로운 감각성이 이 등식을 가능케 했음은 새삼스러울 것도 없다.
각 연에서 봄과 고양이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성질을 끄집어내는 일은 전적으로 시인의 감각의 몫이다. 이 시에서 그러한 역할을 함에 있어 시인은 매우 섬세하고 날카롭다. 감각적인 시의 매력은 그러한 시인의 예리한 감각을 독자가 인지하는 데 있을 것이다.
추가
이 시는 우리나라 근대시사에서 가장 예민한 감각의 소유자 또는 20년대 모더니스트로 불리는 이장희의 대표작으로 20년대 초 한국 감각시를 대변하고 있다.
그리하여 주관의 범람과 감상의 과잉으로 비판받는 {백조} 동인들과는 달리 자연발생적 감정을 억제하고, 지적 성향의 날카로운 이미지를 제시하여 당시 시단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이 시는 시인의 그러한 성향을 여실히 보여주는 작품으로, 시인 자신의 순수 지각(純粹知覺)에 의한 봄의 심상을 서구적 시어인 고양이와 결합시켜 관능적 표현을 이루고 있다. 고양이를 바라보는 시적 화자의 시선을 따라 객관적 대상(고양이의 털 → 눈 → 입술 → 수염)과 주관적 정서(봄의 향기 → 불꽃 → 졸음 → 생기)가 상호 작용하면서 통합되는 탁월한 연상 작용에 의해 전개되고 있으며, 1·2연과 3·4연은 문장 구조뿐 아니라 율격 구조까지도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다.
1연에서는 고양이의 부드러운 털이라는 촉각적 이미지를 아름다운 봄의 향기라는 후각적 이미지와 결합시켜 고양이의 털에서 봄기운을 느끼도록 표현하였으며, 2연에서는 고양이의 눈과 봄의 햇살을 시각적 이미지로 제시하여 고양이의 눈은 호동그란 금방울 같고, 다시 그것은 미친 봄의 불꽃으로 전이(轉移, transfer)되고 있다.
3연에서는 봄날 양지쪽에 엎드려 졸고 있는 고양이의 입술 위에서 발견한 봄의 평화로운 정경을 떠도는 봄 졸음이라는 촉각적 이미지로 표현하였으며, 4연에서는 고양이의 수염에 어린아이의 장난처럼 뛰노는 봄의 생기를 묘사함으로써 3연의 봄 졸음과는 대조적으로 일종의 생동감이 느껴지게 하였다.
또한 1·3연은 꽃가루, 부드러운, 아름다운, 향기, 조용히, 따뜻한, 봄 졸음 등의 정태적(靜態的, static) 시어로 아름답고 부드러운 여성적 분위기를 자아내는 한편, 2·4연은 호동그란, 미친, 불꽃, 날카롭게, 쭉 뻗은, 수염, 푸른, 생기 등의 동태적(動態的, dynamic) 시어를 사용하여 남성적 분위기를 주고 있다.
그러므로 얼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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