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현대시 중 이시영의 시 마음의 고향2 그언덕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어린시절 고향의 추억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이시영의 시 마음의 고향2 그언덕
이시영의 시, 마음의 고향2그언덕
이시영의 시, 마음의 고향2 –그 언덕(<1994 무늬>)
왜 그곳이 자꾸 안 잊히는지 몰라
가름젱이 사래 긴 우리 밭 그 건너의 논실 이센 밭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운율 : 내재율
▶성격 : 감각적, 회상적, 향토적
▶제재 : 그 언덕
▶주제 : 마음에서 잊히지 않는 어린 시절 고향의 추억
▶특징 :
동일 통사구조의 반복으로 운율 형성과 통일감 조성, 고향에 대한 아련한 그리움을 강조함
향토적인 소재들을 다양한 감각적 이미지로 표현함으로써 마음 속 고향의 이미지를 구체화함
설의법, 대구법 등을 활용하여 시적 여운을 형성함
구성 :
과거와 현재의 상황이 다르다는 인식에서 시상을 이끌어 냄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화자가 객지로 떠나와서도 결코 잊히지 않는 유년시절 고향에서의 추억을 그곳(고향, 그 언덕)을 떠올리며 추억하고 있는 시이다. 유년의 화자의 추억 속의 그곳은 밭의 가장 자리에 탱자 울타리가 쳐진 곳이며, 중학생이 되어 아침마다 지나다녔던 곳이고, 아래로 흐르는 냇물의 침식을 받아 황토가 드러난 곳이기도 하다. 이 시에서는 화자가 잊지 못하는 고향 마을의 평화롭고 생명력 넘치는 모습과 추억들을 다양한 의성어나 의태어를 활용하여 선명하게 전달하면서 화자의 내면에 존재하는 고향에 대한 변함없는 애정을 표현하고 있다.
이 시에서 화자의 고향은 어린 시절 마음 속에 존재하는 고향이다. 즉 가슴과 추억의 뇌리 속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옛 시절의 고향으로 이러한 고향은 이제 현실 속에 존재하지 않는다. 급격한 도시화 때문일 수도 있겠고 그 어떤 다른 연유일 수도 있는데 화자의 고향은 공간적으로 똔느 정서적으로 이미 해체되어 버렸다고 할 수 있다.
유년기 고향 마을의 추억으로 짜여진 <마음의 고향> 연작시 중 하나로, 아직도 진정한 마음의 고향은 자신이 떠나온 옛 고향에 있지만, 이 시에서는 이제 자신의 진정한 마음의 고향은 이제 찾을 수 없음을 안타까워 하고 있다. 시적 화자는 고향을 떠나 도시로 온 자신의 마음이 붙일 곳 없는 현실의 삭막함을 토로하는 동시에 그리움을 드러내고 있다. 현재와 다른 과거의 추억을 따올리며 시상을 이끌어 내고 고향의 모습을 감각적 이미지로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우두커니 서 있는 모습을 묘사하여 시상을 마무리하면서 긴 여운을 남기고 있다.
<추가>
이시영의 시는 전통적인 서정시의 경향을 따르면서도 서사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했다와 같은 서사체가 많이 사용되는 데에서 나타난다. 또한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듯 장면을 상세히 묘사하는 것도 그의 시의 특징이다. 이 작품에서도 이런 점이 잘 나타난다. 화자는 고향 마을에서 경험했던 잊혀지지 않는 과거 고향의 체험들을 낱낱이 떠올린다. 늘어놓는 화자의 독백은 마치 소설의 1인칭 주인공 시점과 유사하다. 작품 전체적으로 시각과 청각적 심상은 물론 이슬을 무릎으로 적시며와 같은 촉각, 들꽃 싸아한 향기와 같은 후각적인 심상을 동원하고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추가>
이 작품은 화자가 객지로 떠나와서도 결코 잊히지 않는 유년 시절 고향에서의 추억을 그곳(고향, 그 언덕)을 떠올리며 추억하고 있는 시이다. 유년의 화자의 추억 속의 그곳은 밭의 가장 자리에 탱자 울타리가 쳐진 곳이며, 중학생이 되어 아침마다 지나다녔던 곳이고, 아래로 흐르는 냇물의 침식을 받아 황토가 드러난 곳이기도 하다. 이 시에서는 화자가 잊지 못하는 고향 마을의 평화롭고 생명력 넘치는 모습과 추억들을 다양한 의성어나 의태어를 활용하여 선명하게 전달하면서 화자의 내면에 존재하는 고향에 대한 변함없는 애정을 표현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