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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복의 시 봄비 해석 해설

by bloggerkim2 2024.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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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문학쿨러입니다.

오늘은 현대시 중 이수복의 시 봄비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봄비 애상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이수복의 시 봄비

이수복의 시 봄비

 

 

이수복의 시 봄비 해석 해설

이수복의 시 봄비 해석 해설입니다. 

 

이수복의 시 봄비

이 비 그치면
내 마음 강나루 긴 언덕에
푸른 풀빛이 일어설 것이다.

햇빛 아래서 보리밭길
누런 빛깔로 물들어 있을 것이다.

꽃밭에는 갖가지 꽃들이
내 마음처럼 웃을 것이다.

들판에는 파란 하늘이
마음같이 펼쳐져 있을 것이다.

이 비 그치면
내 마음 강나루 긴 언덕에
푸른 풀빛이 일어설 것이다.

아지랑이꽃 향내여
임 앞에 타오르는 향연이여
내 마음 강나루 긴 언덕에
푸른 풀빛이 일어설 것이다.

핵심 정리

▶ 감상의 초점
봄은 만물이 긴 겨울잠에서 깨어나 새로운 삶을 설계하는 약동의 계절이다. 이러한 봄을 맞이하여 시인은 싱싱하게 물오른 자연의 활기찬 모습을 전통적 율조에 맞추어 예찬하고 있다. 우리에게 친숙한 제재를 한국적 정서(情緖)로 시화(詩化)한 이 작품은 김소월과 김영랑이 재창조해 놓은 전통적 한(恨)의 세계와 접맥되어 있다.

▶ 성격: 낭만적, 관조적, 심미적, 상징적

▶ 심상: 시각적 심상이 주조

▶ 운율: 3음보의 율격, 두운과 각운

▶ 표현: 봄비로 촉발되는 내면 풍경을 생동감 있게 묘사함.

▶ 어조: 봄비가 그치면 만물이 약동할 것을 기대하는 희망적인 어조

▶ 시상 전개: 내 마음 강나루에서 시작하여 보리밭길, 꽃밭, 들판 등으로 시야가 확대되면서 애상적 정서가 승화됨.

▶ 구성: 점층적 구성

▶ 제재: 봄비

▶ 주제: 봄비 내리는 날의 애상적 정서

연구 문제

1. 이 시에 나타난 대상(자연)이 실재하는 것이 아니라, 화자의 관념의 표상이라는 점을 알려 주는 근거가 될 만한 시구를 찾아 쓰라.
▶ 내 마음 강나루 긴 언덕에

2. 이 시를 전통시의 계승으로 볼 수 있는 근거를 두 가지 이상 쓰라.
▶ 3음보의 율격, 전통적인 한(恨)과 애상의 정서

3. 이 시와 정지상의 <송인(送人)>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간략히 기술하라.
▶ (1) 공통점: 제1연의 시상과 {송인(送人)} 기연(起聯)의 시상이 동일하다. (2) 차이점: {봄비}는 애상적 정서를 극복하는 반면, {송인}은 이별의 절대적 슬픔을 노래하고 있다.

이해와 감상

봄은 만물이 생동하는 계절이다. 이 계절에 내리는 봄비는 만물을 생동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봄비로 풀빛은 더욱 짙어갈 것인데, 봄비 내리는 날 생각에 잠긴 시적 화자는 서러움을 느낀다. 왜 이렇게 봄을 맞는 자연물과 시적 화자의 처지가 대조적일까? 시적 화자가 자연물과 달리 애상적 정서에 빠져 있는 것은 마지막 연에서 암시적으로 드러난다. 자연의 빛들이 더욱 푸르고 생명력이 가득할 때 시적 화자의 내면은 거꾸로 죽은 임에 대한 그리움과 한으로 가득 차게 된 것이다. 봄비가 자연물에 넘치는 생기를 불어넣어 준 것과는 달리, 시적 화자에게는 서러움을 가져다 준 것이다.

<추가>

이 시는 봄비 내리는 날의 애상적 정서를 7.5조의 음수율과 3음보격의 민요조로 표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수복의 시는 섬세한 감성과 한국적인 정감을 한의 미학으로 승화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그의 시는 자연에 대한 관조적, 친화적 태도를 전통적 율조에 의탁하여 형상화함으로써 전통 서정시의 장점을 고루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적 화자는 신선하고 생동감 넘치는 시어와 강나루 → 보리밭길 → 꽃밭 → 들판으로 시선을 확대시키는 방법을 통해 봄의 생명력을 노래하는 한편, 으레 그러리라고 짐작되는 것을 다짐하여 말할 때 쓰는 것다라는 종결 어미를 반복함으로써 임에 대한 간절한 그리움을 전달하고 있다. 이 시가 봄의 생명력을 예찬하는 작품이면서도 전통적 애상의 정서를 느끼게 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이다.

봄은 화자에게 결코 즐거운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그의 마음 속에 숨어 있던 임에 대한 그리움을 다시 일깨워 줌으로써 봄비 그친 뒤 강 언덕에 짙푸르게 솟아날 풀잎 같은 서러움을 맛볼 계기가 되는 것이다. 마침내 4연에서는 봄의 상징물인 아지랑이를 임 앞에 타오르는 / 향연으로 표현함으로써 화자가 서러움을 느끼는 이유, 즉 임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밝혀 주고 있다. 그러나 화자는 봄의 건강하고 밝은 이미지를 통해 임에 대한 그리움을 극복함으로써 절망적인 분위기로 나아가는 것을 스스로 차단하고 있다.

<양승준, 양승국 공저 [한국현대시 400선 이해와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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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 목록

2016 수능 완성
2014 인터넷 수능 b
2001 대 수능 시험 출제
2007년 5월 2학년 경기도 학업성취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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