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성선의 시 논두렁에 서서 해석 해설

by bloggerkim2 2023. 3.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현대시 중  이성선의 시 논두렁에 서서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바람직한 세상 소망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이성선의 시 논두렁에 서서

이성선의 시 논두렁에 서서

 

 

이성선의 시, 논두렁에 서서

갈아놓은 논고랑에 고인 물 고인물 : 자아성찰의 매개체
을 본다.(현재형생동감, 현장감)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성격 : 관조적, 성찰적
▶제재 : 
▶주제 : 논고랑에 고인 물에 비쳐진 자신의 모습과 바람직한 세상에 대한 소망
▶특징 :
자연물을 제재로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화자는 자신과 대상을 관찰하며 사색하고 있다
명시적으로 드러난 화자가 바라는 세상의 모습을 노래하고 있다.
현실의 화자와 물에 비쳐진 화자의 모습을 대비시켜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현재 시제를 활용하여 시적 상황에 주목하도록 하고 있다.

이해와 감상
이 글은 논고랑에 고인 물을 보며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존재들의 관계와 의미를 돌아보는 화자의 모습이 드러나는 시이다. 이 작품에서 화자는 물 속에 비친 거꾸로 서 있는 자신의 모습을 아프지 않다고 인식하고, 물에 비친 늘 떨며 우왕좌왕하던 자신의 모습을 무심하고 아주 선명하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추가>
이성선의 작품세계를 전통적인 서정성을 계승했다고 평가하는데 그의 시의 내용과 형식, 의식과 기법이 우리시의 전통적인 세계를 변화시키기 보다는 전통성을 계승한 측면을 긍정적으로 본다. 그의 작품은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조화롭게 유도하며 우주의 질서 안에 인간의 삶이 놓여 있음을 관찰하는 데 충실하다. 동양적인 자연세계를 평범한 언어로 표현하면서 불교와 노장사상을 작품에 담고 있다. 이런 시인의 시작법은 혼탁한 현실세계를 극복하고 자유로운 경계에 이르기 위한 진지한 탐구에서 비롯한다. 자연세계와 인간의 조화로운 어울림이 이루어지지 않은 현실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시적의지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