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현대시 중 이성복의 시 다시 봄이 왔다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답답한 현실 안타까움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이성복의 시 다시 봄이 왔다
이성복의 시, 다시 봄이 왔다
비탈진 공터 언덕 위 푸른 풀이 덮이고 그 아래 웅덩이 옆 미루나무 세 그루 갈라진 밑동에도 푸른 싹이 돋았다 때로 늙은 나무도 젊고 싶은 가보다
핵심정리
▶갈래 : 산문시, 서정시
▶성격 : 비관적, 냉소적
▶주제 : 봄을 맞아 느끼는 답답한 현실의 안타까움 / 변화 없는 삶에서 느끼는 권태와 억눌린 욕망
▶특징
단정적 어조로 삶에 대한 비관적 인식을 강하게 표출
비유와 상징을 통해 화자가 인식한 현실 상황과 화자의 열망을 표현
감각적 이미지(시각적, 청각적)를 통해 화자의 상황을 드러냄
묻고 답하는 방식(=자문자답)을 통해 화자의 소망과 절망적 인식을 드러냄.
비유를 통해 화자의 처지와 정서를 효과적으로 드러냄
계절적 배경에서 비롯된 현상의 묘사로부터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봄이라는 계절적 배경에서 비롯된, 푸른 풀이 덮이고 푸른 싹이 돋는 현상을 묘사하면서 시상을 전개)
구성
▶1행: 봄이 찾아온 모습
▶2행: 현실에 대한 비관적 인식과 권태로운 삶
▶3행: 삶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질문
▶4행: 자유롭고 생기 있는 삶에 대한 욕망
▶5행: 욕망이 실현되지 못하고 굳어 가는 현실
맥락으로 작품 읽기
1) 시적 화자는?
▶봄이 왔지만 무기력하고 절망적 삶을 살아가는 나(작품 표면에 드러나 있음)
2) 시적 상황은?
▶계절의 봄을 느끼며 푸른 싹이 돋은 늙은 나무와는 달리 무기력한 삶을 살아가는 자신의 처지에 대한 절망적 인식을 드러내고 있음
3) 시적 화자의 정서와 태도는?
▶부정적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소망을 지니고는 있지만 현실에서 어떤 변화도 생기지 않을 것이라는 절망적 인식을 드러냄.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변화 없는 삶에서 오는 권태와 생기 있는 삶에 대한 욕망, 욕망의 실현을 기대할 수 없는 현실에 대한 비관적 인식 등을 형상화하고 있는 시이다. 작품에서 봄이 찾아온 상황이 제시되지만 화자는 우리의 굽은 등에 푸른 싹이 돋을까 하는 물음에 대해 회의적으로 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화자의 비관적 현실 인식이 드러난다. 또한 세차장 고무호스의 역동적인 모습은 자유롭고 생기 있는 삶에 대한 욕망을 함축한다고 볼 수 있는데, 석탄층의 모습을 통해 이러한 욕망이 실현되지 못한 채 억눌려 있는 상황이 선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