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쿨러입니다.
오늘은 현대시 중 이상의 시 오감도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식민지 지식인 공포 좌절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이상의 시 오감도
이상의 시 오감도 해석 해설
이상의 시 오감도 해석 해설입니다.
이상의 시, 오감도
오감도(烏瞰圖)
십삼인의 아해(兒孩)가 도로로 질주하오.
(길은 막달은 골목이 적당하오.)
제1의 아해가 무섭다고 그리오.
제2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3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4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5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6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7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8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9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10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11의 아해가 무섭다고 그리오.
제12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제13의 아해도 무섭다고 그리오.
13인의 아해는 무서운 아해와 무서워하는 아해와 그렇게 뿐이 모였소.(다른 사정은 없는 것이 차라리 나았소)
그중에 1인의 아해가 무서운 아해라도 좋소
그중의 2인의 아해가 무서운 아해라도 좋소.
그중에 2인의 아해가 무서워하는 아해라도 좋소.
그중에 1인의 아해가 무서워하는 아해라도 좋소.
(길은 뚫린 골목이라도 적당하오.)
13인의 아해가 도로로 질주하지 아니하여도 좋소
오감도(烏瞰圖)의 의미
이상의 '오감도'는 조선일보에 연재된 시집 《오감도》에 수록된 시 중 하나이다. 이 시는 초현실주의적 기법을 사용하여 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불안과 공포를 표현한 것으로 평가된다.
'오감도'라는 제목은 일반적으로 높은 곳에서 지형을 내려다본 그림을 의미하는 '조감도'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작가는 '조' 대신 '오(까마귀)'를 사용하여 까마귀가 내려다보는 시선으로 인간의 삶을 관찰하는 것을 암시한다. 까마귀는 불길함과 죽음을 상징하는 동물로, 이는 시 전체에 깔린 불안한 분위기를 반영한다.
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연은 13명의 아이들이 막다른 골목을 질주하는 모습을 묘사한다.
두 번째 연은 아이들이 모두 무서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묘사한다.
세 번째 연은 아이들 중 일부가 무서운 아이이고, 일부가 무서워하는 아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네 번째 연은 아이들이 골목을 질주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 시인은 식민지 지식인들이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불안과 공포에 시달리고 있음을 풍자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까마귀가 내려다보는 아이들은 일본 제국주의의 지배 아래 살아가는 지식인들을 상징한다. 아이들이 질주하는 골목은 식민지 사회의 억압적인 상황을 암시하며, 그들이 느끼는 무서는 일본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낸다. 세 번째 연에서 아이들을 무서운 아이와 무서워하는 아이로 나누는 것은 식민지 지식인들 사이의 분열과 갈등을 반영한다. 네 번째 연에서 아이들이 질주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는 것은 식민지 지식인들이 일본 제국주의에 저항하지 않고 순응하는 것을 비판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상의 '오감도'는 초현실주의적 기법을 사용하여 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불안과 공포를 효과적으로 표현한 시이다. 시의 불길하고 불안한 분위기는 식민지 사회의 억압적인 상황을 반영하며, 시인의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비판 의식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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