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쿨러입니다.
오늘은 희곡 중 유치진의 희곡 토막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희곡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일제의 수탈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유치진의 희곡 토막
유치진의 희곡 토막 해석 해설
유치진의 희곡 토막 해석 해설입니다.
유치진의 회곡, <토막>
줄거리
빈한한 농부인 명서네 가족은 일본에 간 아들 명수만을 믿고 의지하며 그가 돌아오기만을 기다린다. 그러던 중, 구장은 명수가 사상 관계로 경찰에 붙잡혔으며, 해방 운동을 하다가 종신 징역살이를 하게 되었다는 기사와 함께 명수의 사진이 실린 신문을 가지고 찾아온다. 구장은 명수가 하는 해방 운동이 훔치기교와 같은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명수의 여동생 금녀는 오빠가 하는 일이 우리 민족을 절망에서 벗어나게 하는 길임을 깨닫는다. 한편 장리 쌀 몇 가마니를 꾸어다 먹은 것 때문에 집행이 나와 집을 빼앗긴 경선은 집을 떠났다가 등짐 장수가 되어 돌아온다. 명서의 처는 아들 명수가 종신 징역을 살지도 모른다는 말에 거의 실성 상태에 이르고, 그 때 우편 배달부가 와서 명수의 유골을 전해 준다. 명서네 가족은 오열하며 금녀의 비장한 대사를 끝으로 막이 내린다.
주제
일제의 수탈로 인해 황폐화된 한국 농촌의 현실
의의
한국 근대극의 출발
성격
리얼리즘을 표방한 본격적인 근대극
배경
1920년대, 어느 빈한한 농촌
구성
발단: 삼조가 명서에게 소식 전할 것을 약속함
전개: 재산을 빼앗기게 된 경선, 명수가 구속된 소식을 들음
절정: 경선이 떠나고 명수 때문에 온 가족은 비탄에 빠짐
대단원: 명수가 유골로 돌아오자 명서네 가족은 절규함
등장인물
최명서: 극도의 가난과 병고에 시달려 울분과 실의에 찬 늙은 노인
명서 처: 강한 모성애의 소유자로, 아들의 사망 소식에 정신 이상 증세를 일으킴
금녀: 명서의 딸, 주제의식 구현
강경선(姜敬善): 별명 빵보, 낙천적인 희극적 인물
그외 순돌, 삼조, 구장 등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식민지 시대의 압박 속에서 삶의 뿌리를 잃어 가는 인물들이 등장한다. 주인공들은 처음부터 빼앗김으로부터 출발하여 빼앗김으로 끝난다. 농토, 집, 가재도구, 아들 같은 외형적인 것뿐만 아니라 실낱같은 생의 희망마저 빼앗긴다. 결국 벗어날 길 없는 가난 때문에 집을 버리고 유랑의 길로 떠나거나 농토를 뺏긴 채 행상으로 연명을 하게 되며 가족 공동체는 완전히 붕괴되어 버린다. 이 작품에서 토막은 일제하의 질곡 속에서도 이어지는 삶의 터전을 상징하며, 유골은 삶의 기본적인 터전마저 유린되어 버린 식민지의 극악한 상황을 상징한다.
출제목록
2022년 ebs수능특강
2018년 ebs수능특강
2017 올림포스 국어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