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쿨러입니다.
오늘은 희곡 중 유치진의 희곡 토막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희곡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일제의 수탈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유치진의 희곡 토막
유치진의 희곡 토막 해석 해설
유치진의 희곡 토막 해석 해설입니다.
유치진의 희곡, 토막
유치진이 1931년 12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문예월간에 연재한 희곡인 '토막'은 일제강점기 한국 농촌의 암울한 현실을 사실적으로 그린 대표적인 작품이다.
줄거리
빈농인 최명서는 일본에 건너간 아들 명수의 소식을 무심코 기다리고 있다. 어느 날, 구장이 명수가 해방운동을 하다가 체포되어 종신형을 선고받았다는 신문 기사를 가지고 찾아온다. 명수의 누나 금녀는 형제의 소행이 민족을 절망에서 구하는 길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한편, 쌀을 훔쳐 먹다가 집을 빼앗긴 경선은 등짐 장수가 되어 돌아온다. 명수의 어머니는 충격으로 거의 정신이 나간 상태가 되고, 그때 우편배달부가 찾아와 명수의 유골을 전해 준다. 명수네 가족은 오열하며 비참한 운명을 맞게 된다.
구성과 등장인물
발단: 삼조가 명서에게 소식 전할 것을 약속함.
전개: 재산을 빼앗기게 된 경선. 명수가 구속된 소식을 들음.
절정: 경선이 떠나고 명수 때문에 온 가족은 비탄에 빠짐.
대단원: 명수가 백골로 돌아오자 명수네 가족은 절규함.
최명서: 극도의 가난과 병고에 시달려 울분과 실의에 찬 늙은 노인
명서 처: 강한 모성애의 소유자로, 아들의 사망 소식에 정신 이상 증세를 일으킨다.
금녀: 명서의 딸 주제의식 구현.
강경선(姜敬善): 별명 빵보 낙천적인 희극적 인물.
그외 순돌, 삼조, 구장 등
주제와 의의
'토막'은 일제의 착취와 억압 속에서 삶의 뿌리를 잃어버린 한국인들의 비극을 그린다. 농토, 집, 가재도구, 아들 같은 외형적인 것뿐만 아니라 실낱같은 생의 희망마저 빼앗긴 주인공들은 절망과 무력감에 휩싸인다.
이 작품은 한국 근대극의 출발점으로 평가된다. 리얼리즘을 표방하여 당시 농촌의 암울한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했으며, 인물의 대화를 통해 갈등과 시대상을 표출하는 데 성공했다.
해설
'토막'은 1920년대 우리 농촌의 비참한 현실을 토막에 비유하여 현실을 사실적으로 그린 작품이다. 토막이란 움막 내지는 움집을 말하는데, 당시 우리 민족이 살던 현장으로 주인공들이 그곳에서 생활한다. 이런 곳에서 생활하는 우리 농가가 일제의 농촌 수탈로 인하여 피폐되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작품 전체에서 풍기는 토막이라는 고정 무대의 설정과 대사에 의해 침울하고 암울하게 사건이 전개된다. 최명서의 일제에 대한 반항적인 어조, 그리고 금녀의 주제 의식이 섞인 대사 등이 주목된다.
이 작품은 극예술연구회에 의해 초연되었다. 1920~30년대는 신파극, 즉 대중 연극의 전성기였다. 이것이 활발해짐에 따라 예술적 감동을 주지 못하는 대중극에 식상한 부류들에 의해 새로운 연극 혹은 정통적 연극을 갈망하게 되었는데, "극예술연구회"는 이에 부응하여 상업주의적 대중극에 반기를 들고 이 땅에서 서구의 사실주의 연극을 수용하기 시작했다. 이 극예술연구회의 일원이었던 유치진이 쓴 이 작품은 한국 근대극의 출발이라는 의의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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