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쿨러입니다.
오늘은 현대소설 중 유진오의 소설 김강사와 교수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소설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일제지식인 현실타협적 나약성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유진오의 소설 김강사와 교수
유진오의 소설 김강사와 교수 해석 해설
유진오의 소설 김강사와 교수 해석 해설입니다.
유진오의 소설 《김강사와 T교수》
줄거리 요약
일제 시대, 김만필은 취직난으로 오랜 실업 끝에 S전문학교의 시간강사가 된다. 그는 과거 좌익 학생운동 단체에 가담한 전력이 있어 학교 분위気に 서먹서먹해한다. 하지만 선임자인 T교수는 따뜻하게 그를 대하며 학생들에 대한 조언을 해준다.
어느 날, T교수는 김강사의 논문 《독일 신흥작가군상》을 칭찬하지만, 김강사는 그 논문의 좌익적 성향이 학교에 알려질까봐 불안해한다. 또한 T교수가 학생의 비밀을 폭로했다는 사실을 알고 그를 의심하기 시작한다.
학생인 스즈끼가 찾아와 김강사의 좌익 활동에 대해 언급하며 그를 경계한다. 그는 또한 T교수의 허위된 본성을 알리고 독일문학 연구모임을 조직해 김강사에게 지도를 부탁한다.
시간이 흐르면서 김강사는 학교 내 교장과 T교수의 몰래 거래를 목격하고, 반대 세력인 S교수와 C강사와 가까워진다.
연말이 되자 T교수는 김강사에게 과자상자를 사서 교장에게 선물하라고 부탁한다. 그러나 김강사는 양심의 가책에 결국 과자상자를 내던진다.
겨울 방학 후, T교수는 김강사의 사상적 불온함을 이유로 H과장에게 고발한다. 김강사는 비참한 운명을 맞고 학교를 쫓겨난다.
핵심 사항
단편소설, 지식인 소설, 사회소설
일제 시대의 S전문학교를 배경으로 함
전지적 작가 시점
사실주의를 추구한 심리적 경향의 소설
갈등: 위선과 진실 사이의 갈등
주제: 일제하 지식인의 현실 타협적 나약성과 정신적 갈등
주요 주제의식:
일제하 조선 지식인들의 현실 적응 실패
일제 문화 정책의 허상
이중적인 사회 구조의 개혁에 실패하는 비판 세력
구성
발단: 인물 소개와 배경 설정
전개: T교수와 김강사의 대조적인 행동
위기: 김강사의 전력 노출
절정: 과거의 노출로 고뇌하는 김강사
결말: 학교에서 쫓겨나는 김강사
등장인물
김만필 (김강사): 주인공. 나약한 지식인의 전형. S전문학교 시간강사. 타락한 현실에 자신을 적응시키기 위해 타협하는 소시민적 지식인. 끝내 비극을 맞는다.
T교수: 김강사의 선임자. 일본인 교수로 교무 일을 맡고 있다. 약삭빠르고 교활하고 비굴한 성격으로 반동적 인물.
H과장: S전문학교 재단 사무 과장격으로 막후 실력자.
교장: 강자에게는 약하고 약자에게는 매우 거만한 인물. 일본인
스즈끼: 학생
이해 및 감상
이 소설은 지식인 소설의 전형이다. 나약한 지식인이며 자아와 과거의 신분을 속이며 현실에 순응해야 하는 1930년대 지식인의 모습이 제시된다. 그 주인공은 김만필이다. 그는 책상물림이며 창백한 지식인의 유형에 속한다. 그는 세속적인 요령을 피울 줄 모르며, 지난날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현재 생활에 대한 양심의 가책 속에서 살아가는 가녀린 양심의 소유자다. 그에 대해서 교활하고 비겁한 성격의 소유자인 T교수가 있다. 그는 자신을 위해서는 아첨이나 비겁한 짓을 서슴없이 한다. 이 소설에서는 이 두 사람의 행동을 대조시킴으로써 한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 생활의 한 단면을 제시하려 했다.
연구 문제
1. 이 소설의 주제는 무엇인가?
2. 김강사와 T교수의 성격적 차이점을 설명하라.
3. 이 소설이 지식인 소설의 특징을 어떻게 보여주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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