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쿨러입니다.
오늘은 현대수필 중 신채호의 수필 낭객의 신년만필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수필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0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신채호의 수필 낭객의 신년만필
신채호의 수필 낭객의 신년만필 해석 해설
신채호의 수필 낭객의 신년만필 해석 해설입니다.
신채호의 낭객(浪客)의 신년만필(新年漫筆)
작품 감상하기
신년의 만필이 무엇이냐? 신년의 연하자을 올리려 하나 병세가 위급하여 병자에게 만수무강의 축사를 그림과 같고, 신년의 감상담이나 쓰려 하나 구름처럼 떠다니는 방랑객이 지나치게 명사의 버릇을 배움이 주제넘은지라, 신것 매운 것 단 것 쓴 것 생각나는 대로 쓴 글인 고로 신년의 만필이라 이름 붙이노라
낭만주의, 자연주의, 신낭만주의 등의 구별도 잘 못하는 현대에 가장 유행하는 굉굉한 서방 문예가들 유명한 소설이나 극본 등을 거의 눈에 대해 보지 못한 문예의 문외한이, 게다가 십여 년 해외에 앉아 분단이 소식이 격절하여, 무슨 작품이 있는지, 낫는지 어떤 것이 환영을 받는지 알지 못하니 조선 현재 문예에 대하여 가부를 말하랴. 다만 3·1운동 이래 가장 현저히 발달된 자는 문예 운동이라 할 수 있다. 경제 압박이 아모리 심하다 하나 아귀의 금강산 구경같은 문예 작품의 독자는 없지 안하여, 경성의 신문지에 끼어 오는 책사 광고를 보면 서적은 거의 십오 년 전 그 때의 한 꼴이나, 시인과 선생의 작물은 비교적 다수인 듯하다. 그래서 이 난필이 문예에 대하여 망론을 한 마디 하나 아 재료가 없어 남의 말이나 소개하고 모으랴 한다.
일즉 중국 광동의 향도란 잡지에 그 호 몇째던지, 작자가 누구이던지를 지금에 다 기억하지 못하는 중국 신문예에 대한 탄핵의 논문이 났었는데 그 대의를 말하면 중국 연래에 제 1혁명, 제 2혁명, 5·4혁명, 5 운동······등이 모두 학생이 중심이었다. 그러더니 근래에 와서는 학생 사회가 왜? 이렇게 적막하냐 일반 학생들이 신문예의 마취제를 먹은 후로 혁명의 던지고 문예의 붓을 잡으며 희생 유혈의 관념을 버리신시, 신소설의 저작에 고심하여, 문예의 도원으로 안락국을 삼는 까닭이다. 몇 구의 시나 몇 줄의 소설을 지으면서 이를 팔아 그 생활비가 넉넉히 될 또한 독자의 환영을 받아 시가라 소설가라 하는 명예의 월계관을 쓰며 연애에 관한 소설을 잘 지으면 어여쁜 여학생이 그 뒤를 따라 무한한 염복을 누리게 됨으로 혁명이나 다른 운동같이 체수와 포살의 위험은 업고 명예와 안락을 얻으며 연애의 단꿈을 됨으로 문예의 작자가 많아질수록 혁명당이 적어 문예품의 독자가 많을수록 운동가가 없어진다 하였다.
나는 이 글을 읽을 때에 3·1운동 이후에 침적하여진 우리 학생 사회를 연상하였다. 중국은 광대, 침혹 대륙인 고로 한 가지의 풍조로써 전국을 멍석말이할 수 없는 나라이어니와 조선은 청명협장한 반도인 한 가지의 운동을 전 사회를 곡감꼿치 떼이듯 할 수 있는 사회니, 즉 3·1운동 이후 신시, 신소설의 성행이 다른 운동을 초멸함이 아닌가 하였다.
구절풀이
굉굉 : 소리가 굉장하고 요란하게 우르렁거림
격절 : 사이가 서로 동떨어져 연락이 끊어짐.
책사 : 서점.
망론 : 부질없는 망령된 말.
안락국 : 극락정토
염복 : 아름다운 여자가 잘 따르는 복. 여복
체수 : 죄가 결정되지 않은 상태로 오래가두어 둠. 혹은 오래 가두어 둠.
낭만주의 자연주의 ,∼대하야 가무를 말하라. ; (신채호 자신으로서는)문예사조도 잘 알지 못하고, 당시 유명한 서양문학가들의 작품도 읽어보지 못하여 문학예술에 전문적 식견도 없고, 조선을 더나 중국에 망명한 지가 10년이나 되어서 조선의 현재 문학작품이나 그 경향에 대해서 옳고 그름을 말할 수 없다.
아귀의 금강산 구경같은∼독자는 없지 안하며, ; 경제 사정이 어려워도 밥보다는 문예적 미를 구하는 사람이 없지 아니하며
중국은 광대 참혹한∼수 없는 나라이어니와 ; 중국은 넓고 큰 대륙이기 때문에 한 가지 사조나 경향으로 전국을 일거에 다 지배할 수 없는 나라이어니와.
3.1 운동 이후 신사,∼초멸함이 아닌가 하였다. ; 3.1 운동 이후 조선의 문사들에게 예술 지상주의적 신시, 신소설 등의 문에 저작 경향이 지배적이어서 민족의 현실을 생각하고 개혁하는 운동은 완전히 사라진 것이 아닌가 생각되었다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중국에 머물며 독립 운동에 가담하고 있던 작자가 국내 독자들을 위해 쓴 것이다. 이 글에는 국권 상실의 시대에 우리 문예의 의식과 사명이 오로지 일제강점기라는 현실 극복에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현실에 대한 비판이 담겨 있다.
여기에 제시된 부분은 문예 운동의 피해를 비판한 부분이다. 작자는 오랫동안 해외에 있었으므로 조선의 현실을 정확히 알지는 못하나, 근래 문예 운동이 성행하는 사실을 안다고 하며 그 문예 운동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음을 비판한다. 그 비판을 위해 중국의 한 잡지에 실린 중국 문예 운동의 폐해에 대한 글을 인용하는데, 중국의 경우가 우리의 경우와 유사하다는 것이 작자의 주장이다. 결국 문예 운동의 성행이 다른 사회 운동을 소멸시키고 있다는 것이 작자의 판단인 것이다.
핵심정리
▶갈래 : 경수필
▶성격 : 비판적
▶제재 : 조선 문예의 현실
▶주제 : 조선 문예에 대한 비판과 그 나아갈 길의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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