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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의 시 고향 해석 해설

by bloggerkim2 2024.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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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문학쿨러입니다.

오늘은 현대시 중 백석의 시 고향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그리움, 향수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백석의 시 고향

백석의 시 고향

 

 

백석의 시 고향 해석 해설

백석의 시 고향 해석 해설입니다. 

 

 백석의 시 "고향"은 낯선 타향에서 병을 얻은 서정화자가 우연히 만난 의원을 통해 잊고 있던 고향을 떠올리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시에서 고향은 출생지이자 가족이 있는 곳일 뿐만 아니라, 공동체적 삶의 유대로 묶인 상징적인 공간으로 확대되어 있습니다.

백석의 시 고향( <삼천리문학>2호1938.4)

나는 북관(北關)에 혼자 앓아 누워서
어느 아침 의원(醫員)을 뵈이었다.
의원은 여래(如來) 같은 상을 하고 관공(關公)의 수염을 드리워서
먼 옛적 어느 나라 신선 같은데
새끼손톱 길게 돋은 손을 내어
묵묵하니 한참 맥을 짚더니
문득 물어 고향이 어데냐 한다
평안도(平安道) 정주(定州)라는 곳이라 한즉
그러면 아무개씨(氏) 고향이란다.
그러면 아무개씨(氏)를 아느냐 한즉
의원은 빙긋이 웃음을 띠고
막역지간(莫逆之間)이라며 수염을 쓸는다.
나는 아버지로 섬기는 이라 한즉
의원은 또다시 넌즈시 웃고
말없이 팔을 잡아 맥을 보는데
손길은 따스하고 부드러워
고향도 아버지도 아버지의 친구도 다 있었다.

북관(北關) : 함경남도 지방의 별칭
여래(如來) : 석가모니 여래의 약칭, 부처를 높여 부르는 말
관공(關公) : 삼국지에 나오는 관운장
막역지간(莫逆之間) : 벗으로서 아주 허물없는 사이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성격 : 서정적, 서사적, 회고적
▶구성 :
12행 : 외로운 타향살이를 하는 화자의 병으로 인한 향수
34행 : 의원의 풍모와 인생
515행 : 의원이 하자인 나를 진맥하는 상황
1617행 : 고향과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
▶제재 : 북관에서 만난 육친
▶주제 : 육친에 대한 그리움과 향수

이해와 감상
이 시는 <여우난 곬족>의 연장선에 선 작품으로 백석 특유의 고향 정서가 잘 나타나 있는 작품이다. 백석의 시는 무엇보다도 한국인의 원초적인 고향 개념을 환기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그의 시가 보여 주는 토속적 사투리와 현대적 가족 제도, 풍물의 세계는 단순한 풍물이 아니라 반드시 인간이 개입된 풍물로, 그는 이를 통해 우리 민족의 삶의 방식을 감동적으로 보여 준다. 이런 점에서 그의 시는 민족 정서가 점차상실되어 가는 일제 치하에서 더욱 존재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편, 백석의 시 세계의 주인공은 항상 공동체의 품속에 깊이 침잠해 있다. 그러므로 그러한 공동체적 세계로부터 멀어져 있는 시인의 현실적 세계와 대립됨으로써 고향이라는 공동체는 삶의 풍요로움을 더해 주는 세계로 형상화된다.
이 시가 환기시키는 정서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그 고향이 불러일으키는 따스한 정이다. &lt;여우난 곬족&gt;에서는 고향을 무대로 그 곳에서 벌어지는 토속적이고 원형적인 삶의 모습을 서사적 구조를 통해 고향 정서를 보여 준 데 반해, 이 시는 인물들 사이에 주고받는 대화와 시적 상황을 압축적으로 서술하는 기법을 통해 나타내고 있다.
연 구분이 없는 전 17행의 단연시 구조의 이 시는 내용상 4단락으로 나누어진다. 이 시는 시적 화자가 타향인 북관에서 병을 앓아 의원을 찾아가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첫째 단락인 1, 2행은 바로 그러한 상황을 압축적으로 서술하고 있는 부분으로, 외로운 타향살이를 하는 화자가 병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도 각별해진 향수를 느끼게 해 준다. 둘째 단락은 3, 4행으로 화자가 의원을 찾아가 첫 대면한 의원의 풍모와 인상을 시각적 묘사로 표출하고 있다. 5행부터 15행까지의 셋째 단락은 의원이 화자 나를 진맥하는 상황을 서술하고 있다. 그런데 그 서술은 화자의 주관적 감정을 최대한 억제한 채, 진맥하는 의원의 행위와 표정을 객관적으로 제시하는 동시에 의원과의 극적이고 생생한 대화를 통해 전개시키고 있다. 넷째 단락은 16, 17행으로 화자의 내면 세계를 보여 주는 독백 부분이다. 의원에게서 부드럽고 따스한 정을 느끼게 된 화자가 마침내 그에게서 고향과 아버지를 느끼게 되었다는 감정의 토로는 손길은 따스하고 부드러워 / 고향도 아버지도 아버지의 친구도 다 있었다.는 평범한 서술로 나타나 있다. 화자의 이 같은 직접적인 감정 토로는 특별한 시적 수사 없이도 절실한 감동의 울림을 주고 있다. 그것은 셋째 단락에서 화자를 진맥하는 의원의 행위와 그와 함께 나눈 대화를 통해 그러한 정서가 충분히 환기되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양승준, 양승국 공저 [한국현대시 400선이해와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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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학년도 수능 출제

 감상의 초점이 작품의 화자는 고향이라는 공동체의 품 속에 깊이 침잠해 있다. 이러한 고향이라는 현실적 세계와 대립(공동체의 세계로부터 멀어져 있는 현실)됨으로써 삶의 풍요로움을 더해 주는 세계로 형상화된다. 따라서, 이 시가 환기시키는 정서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그 고향이 불러 일으키는 따스한 정이다.

 백석의 시 고향의 이미지와 정지용의 고향의 이미지를 비교해 보자
고향에 고향에 돌아와도 
그리던 고향은 아니러뇨.
산꿩이 알을 품고 
뻐꾸기 제철에 울건만,
마음은 제 고향 지니지 않고 
머언 항구(港口)로 떠도는 구름.
오늘도 뫼끝에 홀로 오르니 
흰 점꽃이 인정스레 웃고,
어린 시절에 불던 풀피리 소리 아니나고 
메마른 입술에 쓰디쓰다.
고향에 고향에 돌아와도 
그리던 하늘만이 높푸르구나.

 백석의 시 고향에서, 시적 자아는 낯선 타향에서의 힘든 삶에서 병을 얻어 의원을 찾는다. 우연히 의원으로부터 고향이 어디냐는 물음을 받고, 시적 자아는 자신의 부친과 의원의 부친이 막역한 친구임을 확인한다. 낯선 타향에서 외로운 신세에 놓여 있던 시적 자아는 그 순간 잊고 있던 고향을 떠올린다. 순간 고향은 자신의 출생지이며 아버지를 비롯한 가족이 있는 곳일 뿐만 아니라, 공동체적 삶의 유대로 묶인 상징적인 공간으로 확대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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