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현대소설 중 박완서의 소설 해산 바가지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소설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생명의 소중함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박완서의 소설 해산 바가지
박완서의 소설, 해산 바가지
줄거리
나와 남편은 시어머니가 치매에 걸린 것 때문에 요양원에 모시게 되는 것을 결정한다. 함께 요양원을 찾아가던 도중 나는 해산바가지를 발견하고 그것과 시어머니와 관련된 과거를 회상한다. 남아선호사상이 지배적이던 당시 사회에서 나는 아들은 못 낳고 딸만 계속 낳게 되는데 시어머니는 항상 해산바가지를 통해서 경건하게 생명의 탄생을 준비하고, 결국 나가 아들을 낳지 못해도 시어머니의 희색과 경건한 태도는 변하지 않는다. 나가 네번 연속 딸을 낳고 결국 아들을 낳을 때에도 시어머니는 항상 같은 태도를 보인다. 회상하면서 나는 시어머니의 생명 존중 의식을 깨닫게 되어 스스로를 반성하고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를 죽을 때까지 모시며 살기로 결심한다.
핵심정리
▶갈래 : 단편소설
▶성격 : 현실 비판적, 회상적
▶배경 : 시간 1980년대, 공간 도시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제 : 생명의 소중함과 생명 존중의 자세
▶특징 :
남아 선호 주의에 대한 인물의 의식과 태도를 대조하여 주제를 드러냄.
구성
▶발단 : 남아 선호 주의로 주위 사람들을 힘들게 하는 친구에게 나가 경험한 일을 들려주기로 마음먹음.
▶전개 : 나는 아이 다섯을 낳았는데 그때마다 시어머니가 정성스럽게 아기를 돌보아 줌.
▶위기 : 나가 노망이 든 시어머니를 모시면서 효부인 척하며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겪음.
▶절정 : 시어머니를 요양원에 보내기로 하고 나의 남편이 요양원을 두루 알아봄.
▶결말 : 나가 초가지붕의 박을 보며 해산 바가지를 생각하고 마음을 바꾸어 시어머니를 모심.
갈등 변화 양상
별다른 문제없이 지내던 시어머니와 나
↓
정신이 오락가락해진 시어머니와 관계가 소원해진 나
↓
시어머니를 모실 요양원을 찾다가 박을 보고 과거를 회상하는 나
↓
시어머니에 대한 생각을 고쳐먹고 다시 임종 때까지 잘 모시는 나
이해와 감상
현실 사회의 노인 문제와 성차별의식, 그리고 타인을 의식한 허위 의식을 고발하면서 그 해결책으로 가족 공동체의 유대감과 사랑 회복, 생명 존중 의식을 제시하는 이 작품을 반영론적 관점으로 읽고 깊은 감동을 받았고 또한 생명의 가치를 되새김. 더 깊은 이해를 위해 작품의 서술상의 특징과 작품 속 공간들의 의미, 해산바가지의 의미를 정리하고 박완서의 다른 작품인 꿈꾸는 인큐베이터와 연계해 작품의 의미를 파악함.
더 알아보기
▲해산 바가지의 역할과 의미
해산 바가지의 역할 과거 회상의 매개체임과 동시에 나와 시어머니 간 갈등을 해소하는 매개체임
▲해산 바가지의 의미
남아, 여아를 차별하지 않는 생명 존중의 상징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