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현대시 중 나태주의 시 등 너머로 훔쳐 듣는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어린시절 그리움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나태주의 시 등 너머로 훔쳐 듣는
나태주의 시 등 너머로 훔쳐 듣는 해석 해설
나태주의 시 등 너머로 훔쳐 듣는 해석 해설입니다.
나태주의 시, 등 너머로 훔쳐 듣는
나태주의 시, 등 너머로 훔쳐 듣는 대숲 바람 소리
등 너머로 훔쳐 듣는 남의 집 대숲바람 소리 속에는
밤 사이 내려와 놀던 초록별들의
합니다.
시어 및 시구 풀이
*대숲바람 소리 : 회상의 매개체. 시적 화자가 대숲바람 소리를 등 너머로 훔쳐 듣는다는 것은 화자가 직면하고 싶지 않은 과거가 우연히 환기되었음을 의미, (자신의 것이 아닌 어떤 것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남의 집 : 상처였거나 함부로 접근할 수 없던 거리감을 내포. 말 그대로 남
*초록별 : 푸른 댓잎을 비유, 어린 시절의 시적 화자 자신.
*퍼렇게 멍든 날갯죽지 : 아픈 상처
*눈물의 찌꺼기 : 어린 시절의 아픔과 상처가 아직 남아 있음.
*비칠비칠 : 이리저리 비틀거리는 모양. 의태어
*아직도 거기 / 남아 빛나고 있다 : 지난날의 아픔이 쉽게 잊혀지지 않고 뚜렷이 남아 있음.
*날무처럼 끄들끄들 졸고 있는 툇마루 끝에 : 심 봉사가 마루에서 졸고 있는 모습에서 말리려고 내놓은 무가 햇볕에 꼬들꼬들 말라 가는 모습을 연상함.
*개다리소반 위 비인 상사발에 : 가난하고 초라한 심 봉사의 살림을 상징.
*상사발 : 품질이 매우 낮은 사발
*다시 눈트고 있다, 다시 눈트고 있다 : 가난하지만 마음만은 부자인 사람들의 희망적인 모습을 드러냄.
*장승상네 참대밭의 우레 소리 : 심청이를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풍요로움의 소리
*장승상네 ~ 내게로 달려오고 있다 : 심청이를 통해 화자는 자신의 어린 시절 가난과 설움에도 희망이 되었던 그 무엇인가[햇살]를 떠올리게 된다.
*발가벗은 햇살의 그 반쪽 : 어린 시절의 아름다운 추억의 일부
*저 혼자 심심해 반짝이고 있다 : 오랫동안 그 추억과 희망을 잊고 있었음.
핵심 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제재: 대숲바람
▶짜임
1연: 어린 시절의 아픔 회상
2연: 고전 세계에 대한 환상(자신과의 동질감 형성 : 희망의 계기)
3연: 어린 시절 순수하고 아름다운 추억에 대한 그리움
▶주제: 순수한 어린 시절에의 그리움
▶특징
청각의 시각적 이미지화(1연)
고전활용 → 희망적 분위기로 전환
대숲 바람 소리 : 회상의 매개
화자, 심청이의 연결고리 :고달팠던 과거+햇살(희망)
등 너머로 훔쳐 듣는 남의 집 대숲바람 소리 등과 같은 시구를 반복하여 시적 의미를 강조한다.
이해와 감상
무엇보다 자동차 달리는 소음이 가득한 도시에 사는 입장에서 방안에 누워서 등 뒤로 들리는 대숲 바람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환경이 부럽기만 하네요. 더구나 등 너머로 들리는 대숲 바람소리에서 온갖 생각들이 새들처럼 날아들고 날아가는 상상, 그 생각의 꼬리를 잡고 상상의 바람처럼 떠돌 수 있다면 행복을 떠올릴 필요가 있을까요. 역시 천천히 생각을 따라 가봅시다.
1연에서 만나는 풍경은 우선 대숲바람소리지요. 그리고 그 대숲바람소리 속에는 초록별들의 퍼렇게 멍든 날개쭉지와 어린 날 매 맞고 혼자 숨어 울던 눈물의 찌꺼기가 남아 있다고 하니 대숲 바람 소리는 결코 행복한 바람이 아니네요. 어두웠던 어린 시절의 흔적(상처)이지요. 대숲 바람소리 하나로 어린 날의 시절로 돌아가게 하네요. 어두웠던 시절에 대한 회상의 공간을 지금에도 남아 빛나고 있으니, 그 아픔이 꽤나 크고 깊었나 봅니다.
2연으로 가면 그 배경이 조금 밝혀집니다. 심청이네 집 심청이와 심봉사를 언급하네요. 어쩌면 어린 시절 읽은 심청전의 내용이 자신의 처지와 동일한 느낌에 심청이와 동질감을 많이 느꼈던 것 같지요. 심청이 지녔던 가난, 삶의 고뇌를 자신도 지고 있었다는 것이지요. 그러면서 심청전이 보여주던 희망, 그 희망처럼 자신에게도 그런 삶의 희망이 있을 거라는 믿음, 소설도 때론 힘이 세지요. 가난한 삶의 상징인 상사발 위에 고이던 햇살, 심청이나 심봉사에게 희망이었듯이 자신에게도 희망의 빛이었겠지요. 그리고 햇살이 다시 눈트고 있으니, 마음의 풍요를 가져다 준 햇살, 장승상네풍요와 부의 상징 우레소리도 내게로 온다면, 나도 가난의 질곡, 어둠을 벗어날 수 있으리라는 희망으로 살게 한 힘이 되었겠지요. 그렇다면 지금은 어려웠던 지난날을 되돌아보는 여유있는 삶이겠지요. 지금 여유있는 삶을 살면서도 왜 어린 시절의 가난, 심청이처럼 어렵기만 한 과거를 떠올릴까요? 그것은 바로 3연에 답이 나옵니다.
1연에서도 있었지만, 남의 집 대숲바람 소리입니다. 내 것이 될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하고, 되돌릴 수도 없다는 뜻이기도 하지요. 결국, 그 시절 가난 속에서도 마음 부자의 여유를 지금은 잃어버렸다는 뜻이지요. 그럴 때, 3연에서처럼 놓쳐버린 발가벗은 햇살의 반쪽이 손짓하지만, 가닿을 수 없다는 데서 안타까울 따름이지요. 저 혼자 심심해 반짝이고, 물구나무 서 보이지만, 나는 지금 그 공간으로 다시 돌아갈 수도 없고 그렇게 될 수 없다는 데서 한없이 슬플 따름이지요. 가난의 아픈 상처가 있더라도 마음 부자로 살던 옛날을 그리워하며 듣는 대숲바람소리는 어떤 소리일까요. 그리움의 소리일까요, 안타까움의 소리일까요.
대숲 바람 소리라는 청각적 이미지를 시각적 이미지로 치환시켜 대숲의 아름다움을 부각시키는 한편, 고전의 세계를 등장시켜 대숲이 가진 이미지를 희망의 공간으로 다시 변용시키고 있습니다. 동시에 화자는 대숲 바람 소리를 통해 다시는 되돌아갈 수 없는 그 슬프고도 아름다운 공간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을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연구문제
1. 이 시의 화자는 누구인가? 시적 화자 찾기: 화자가 누구인가. / 화자는 어떤 처지인가.
⇒나(내). 어린 시절 퍼렇게 멍든 상처를 가지고 있으며 썩 그 상처에 다가가고 싶지 않은 마음을 가진 시적 화자. 그러나 옛 이야기를 매개로, 희망을 발견하는 사람.
2. 이 시에 나타난 이미지는? ⇒ 감각적 이미지 : 대숲바람 소리를 시각적으로 바꾸어 아름다움을 부각. 대숲바람 소리 속에는 초록별들의 퍼렇게 멍든 날갯죽지가 있다, 내 어린 날 여름 냇가에서 발가벗은 햇살의 반쪽이 달려와 기다리며 반짝이고 있다.
3. 이 시의 화자는 무엇을 어찌하고 있는가. / 화자가 대상을 어떤 의미로 받아들이며 깨달은 것은 무엇인가.
⇒ “퍼렇게 멍든 날갯죽지, 어린 날 매맞고 혼자 숨어 울던 눈물의 찌꺼기 → 심봉사 졸고 있는 툇마루 끝에 마음만 부자로 쌓여주던 그 햇살, 장승상네 참대밭의 우레소리도 달려오고 있다. → 어린 날 햇살의 반쪽이 앞질러 달려와 반짝이고 있다.”
⇒ 유년 시절의 아픔이 아직도 상처로 남아 있으나 심청이네 이야기를 떠올리며 햇살을 떠올리고 내 어린 시절에도 발가벗은 햇살이 진즉 앞질러 달려와서 기다리고 있었으나, 그 동안 내가 외면하고 있어, 심심해 반짝이고 또 물구나무 서 보이고 있다. 어린 시절에 대한 시적 화자의 태도를 바꾸게 했다.
4. 이 시의 화자가 대상에 대하여 어떤 정서(감정, 기분, 심리)와 태도(자세)를 가지고 있는가.
⇒초록별들의 퍼렇게 멍든 날갯죽지 어린 날 매 맞고 혼자 숨어 울던 눈물의 찌꺼기가 아직도 남아 있는 시적 화자가 심청이네 이야기에서 심봉사에게 마음만큼은 부자로 쌓여 주던 햇살을 떠올려 다시, 자신의 어린 시절을 떠올려본다. 어린 날 여름 냇가에서 발가벗은 햇살의 반쪽이 앞질러 달려와 기다리던 모습을 떠올리게 된다. ==> (아픔) > 회상 > 희망, 그리움
⇒ 밝음과 긍정의 정서: 희망, 환희, 소망, 그리움, 동경, 여유, 풍류, 달관(초탈)
5. 이 시의 시상의 흐름은 어떠한가?
⇒ 사물이나 이미지 대비를 통해 전개되는 시 : 2연을 대칭축으로 1연과 3연이 전혀 다른 유년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1연이 상처 서린 유년기라고 한다면 3연은 희망을 발견하는 유년기라고 할 수 있다.
시인이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어떤 특이한 발상이나 수사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 이미지의 대비
시상이 집중되는 행은 어디이며 주제는 무엇인가
⇒ 3연 발가벗은 햇살의 반쪽
더 알아보기
출제목록
2019년 3월 2학년 전국연합
2015년 10월 3학년 전국연합b
2013 ebs n제
2013 수능완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