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쿨러입니다.
오늘은 현대시 중 김춘수의 시 꽃을 위한 서시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존재의 본질 탐구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김춘수의 시 꽃을 위한 서시
김춘수의 시 꽃을 위한 서시 해석 해설
김춘수의 시 꽃을 위한 서시 해석 해설입니다.
김춘수의 시, 꽃을 위한 서시
꽃을 위한 서시김춘수(<문학예술>1957.7)
나는 시방 위험(危險)한 짐승이다.
나의 손이 닿으면 너는
<저작권 보호를 위하여 하략합니다>
위험한 짐승 : 화자가 손을 통해 감각적이고 저차원적인 방법으로 대상을 인식하고자 하면 대상은 쉽사리 본질을 감춘 채 어
둠이 되어 버린다. 화자는 바로 그런 행동을 할 위험이 있는 무지한 존재(짐승)인 것이다.
미지 : 아직 모름
무명 : 이름이 없음
돌개바람 : 회오리바람의 사투리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상징시
▶성격 : 관념적, 주지적, 상징적
▶어조 : 사색적, 열정적 어조
▶특징 : 단순한 산문체의 시 같으면서도 깊은 의미를 지닌 난해시다. 꽃으로 대표되는 사물 속에 담고 있는 본질적 가치를 추구하
나 그 결과에 이르지 못하고 추구하는 자세 그 자체에 그친다.
▶구성 : ① 인식의 부재 상태(제1,2연)
② 인식에의 노력(제3,4연)
③ 인식 실패의 안타까움(제5연)
▶제재 : 꽃
▶주제 : 꽃의 참모습을 인식하지 못하는 안타까움.(존재의 본질 인식에의 염원)
연구문제
1. 이 시에서 너가 가리키는 것을 밝히고, 그것과 같은 의미로 쓰인 시어를 찾아 그 상징 의미를 쓰라. 그리고 나는 너에 대해 어떠한 존재인지를 이 시의 주제와 관련하여 100자 이내로 쓰라.
▶너는 꽃을 가리키며, 같은 의미로 쓰인 시어는 신부로서 존재의 본질을 상징한다. 시적 화자인 나는 존재의 본질을 끊임없
이 탐구하나 본질 규명을 이루지 못하는 존재이다.
2. 존재의 본질 규명이 결국 이루어지지 못했음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두 어절의 시구를 찾아 쓰라.
▶ 얼굴을 가리운
3. 이 시에서 다음 작품의 밑줄 그은 부분과 같은 의미를 가진 시어를 찾아 쓰라.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 금(金)
4. 위험한 짐승으로 자신을 규정한 이유를 말하라
▶명확하지 않은 어설픈 태도로 대상을 인식하려 하면, 대상의 본질은 어둠에 묻혀 미망에 빠지고 말기 때문에.
5. 존재의 가지 끝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즉물적 존재의 참본질이 순간 드러났다가는 의식 속에서 사라져 가는 불투명한 것이라는 의미이다.
6. 추억의 한 접시 불을 밝히는 행위는 어떤 태도를 말하는가?
▶무명 상태에 머무르는 존재의 본질을 찾아 미약하나마 기존의 언어로 사고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니다.
7. 화자가 추구하려는 존재의 본질을 드러낸 말은?
▶금, 얼굴
이해와 감상
존재론적 입장에서 사물에 내재하는 본질적 의미를 추구하는 이 시는 앞에서 설명한 시 <꽃>에 대한 서시(序詩)에 해당하는 작품이다. <꽃>이 인식의 대상으로서의 화자가 남에게 바르게 인식되고 싶어하는 소망을 노래한 것이라면, 이 시는 그와 반대로 인식의 주체로서의 화자가 존재의 본질을 인식하고자 하는 소망을 읊은 작품이다.
이 시에서 꽃이 사물의 본질을 상징한다면, 미지, 어둠, 무명 등은 사물의 본질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상태를 뜻하며, 화자는 그 무명의 세계에서 벗어나 사물의 본질, 즉 꽃의 의미를 파악하려고 몸부림치는 존재이다.
1연에서 화자는 사물의 본질을 모르는 자신을 위험한 짐승이라 하여 무지에 대한 자각을 보여 주고 있으며, 2연에서는 자신의 자각 없이는 꽃 역시 불완전한 상태임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3연에서는 추억의 한 접시 불이라는 모든 지적 능력과 체험을 다하여 존재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한 화자의 몸부림과 절망을 나는 한밤내 운다로 표현하고 있으며, 4연에서는 비록 존재의 본질을 깨닫지는 못했어도 그것을 추구하기 위한 노력 나의 울음 그 자체가 아름다운 것이라는 역설적 깨달음을 보여 주는 한편, 마지막 연에서는 결국 존재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고 만 자신의 안타까움을 얼굴을 가리운 신부 꽃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양승준, 양승국 공저 [한국현대시 400선이해와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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