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현대소설 중 김정한의 소설 인간단지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소설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소외계층 항거 비극적 결말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김정한의 소설 인간단지
김정한의 소설, 인간단지
줄거리
우중신 노인은 젊었을 때 복돌이와 결혼한 후 바로 일본으로 유학을 떠난다. 우중신 노인의 아내는 고향에서 시집살이를 하다가 나병에 걸려 쫓겨난다. 우중신 노인은 이러한 사정을 모른 채독립운동에 투신한다. 해방 후 우중신 노인은 조국으로 돌아온 후 아내가 쫓겨난 것을 알고 아내인 복돌이를 찾는다. 복돌이가 나병 수용소에 있다는 것을 안 우중신 노인은 복돌이를 나병 수용소에서 데려와 산속으로 들어가 신혼살림을 차린다. 복돌이가 죽고 우중신 노인도 나병에 걸려 나병 수용소인 자유원에 들게 된다. 자유원 원장인 박성일은 그동안 구호 사업이라는 명분을 내걸고 외국에서 지원받은 구호물자를 착복하여 개인적으로 엄청난 부를 이룬 부패한 인물이다. 박 원장의 비행이 날로 심해지자 이를 보다 못한 우중신 노인과 다른 나병 환자 200여 명은 박 원장의 비행을 폭로하고 당국에 그를 처벌해 줄 것을 탄원한다. 그러나 박 원장은 희망원의 부랑아들을 동원하여 자신의 착복 행위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나병 환자들에게 집단 폭행을 가한다. 그러나 우 노인을 비롯하여 폭행을 당한 다른 나병환자들이 오히려 경찰서에 구금되고 만다. 우 노인은 젊은 경찰관으로부터 훈계를 받고 경찰서에서 나오지만, 다시 수용소에 감금된다. 우여곡절 끝에 수용소에서 풀려난 우 노인과 다른 나병 환자들은 정치 지배를 받지 않는 새로운 공화국 인간단지를 건설한다. 그러나 우노인과 음성 나병 환자들을 저주하는 주변 마을 사람들과 행정 기관에서 이 인간단지를 파괴하기 위해 나온다. 이 사건으로 인해 우 노인은 사망하고, 다른 사람들은 정처 없이 다른 곳으로 달아난다. 달아나는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인제 조국이니 동포니 하는 생각은 전혀 남아 있지 않았다.
핵심정리
▶갈래 : 현대소설
▶배경 : 분단 직후 낙동강을 낀 나루 마을
▶시점 : 3인칭 전지적 시점
▶주제 : 부당하게 박해받는 소외 계층의 항거와 비극적인 결말
▶특징 :
인물 간의 대화와 행동을 제시하여 문제 상황을 실감나게 보여 주고 있다.
이 작품은 순박한 일가족이 어떻게 이데올로기적 대립에 의해 희생되는가를 사실적으로 그려 냄으로써 분단 상황의 비극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그의 다른 작품과 함께 이 작품은 식민지 시대의 모순이 분단 시대 특유의 병폐와 결합되어 여전히 이 땅의 곳곳에 조직적으로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그 희생자는 다름아닌 순박한 민중들이라는 점을 뚜렷하게 보여 주고 있다.
등장인물
구성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부당한 억압으로 고통받던 음성 나환자들의 투쟁과 비극적인 결말을 그린 소설이다. 이 소설에서는 부당한 권력에 고통받는 나약한 민중들의 삶을 다루고 있으며, 그들에게 가해지는 폭력이 얼마나 광범위한지를 고발하고 있다. 음성 나환자들의 새로운 삶의 터전인 인간단지를 건설하고자 하는 우중신 노인을 비롯한 자유원 사람들의 삶의 의지가 현실의 장벽 앞에서 무너지는 모습은 현실의 문제를 보다 강렬하게 인식하게 만들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