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현대소설 중 김연수의 소설 리기다소나무 숲에 갔다가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소설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살아있는 모든 것의 가치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김연수의 소설 리기다소나무 숲에 갔다가
핵심정리
▶갈래 : 현대소설
▶주제 : 살아 있는 모든 것은 다 소중한 가치를 지님
▶특징 :
인물의 회상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매개하는 경험을 전달하고 있다.
생명이 이념이나 사랑, 공명심 등 어떠한 것의 수단이 될 수 없다는 주제의식을 전달함
세 인물이 숲속에서 빠져나와 산길을 걸어 내려가는 공간의 이동이 드러남
리기다소나무와 멧돼지 역시 인간과 동등한 가치를 지닌다는 깨달음을 드러냄
인물의 회상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매개하는 경험을 전달함
요약적 서술과 대화가 교차함
이해와 감상
나는 삼촌과 함께 덕유산 일대의 리기다소나무 숲으로 멧돼지 사냥을 가게 된다. 그해 5월 대학생이 집회 도중 분신자살한 것을 목격하고 충격을 받아 자원입대를 신청해 군 입대를 앞두고 있던 나는 인간이 왜 목숨을 잃게 될 줄 알면서도 죽음의 길을 선택하는지 의문을 품는다. 또한 카페 윤 마담과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자살 소동까지 벌였던 삼촌이 사랑 때문에 정말 목숨을 걸 만큼의 용기는 없었다고 생각하면서도 그 여자를 정말로 사랑했는지, 자살 소동을 벌인 것이 오기가 아닌지 궁금해 한다.
나와 삼촌의 사냥에 동행한 도라꾸 아저씨는 솜씨 좋은 포수였지만, 어느 날 총을 꺾어버린 인물이다. 리기다소나무 숲에서 멧돼지를 만난 나는 방아쇠를 당길 뻔했지만 겨냥만 한 채 엄청난 인내심으로 쏘지 않는다. 삼촌은 멧돼지를 쫓아가 총구를 겨눴지만 멧돼지의 눈을 보고 옛 애인이 떠올라 끝내 총을 쏘지 못해 달려드는 멧돼지에 몸을 받쳐 부상을 입는다. 결국 도라꾸 아저씨는 삼촌의 총을 주워 멧돼지에게 위협 사격을 가하여 쫓아낸다.
인용된 지문은 이 소설의 결말 부분으로 부상당한 삼촌을 등에 업은 도라꾸 아저씨와 나가 나누는 대화를 통해 도라꾸 아저씨의 과거 멧돼지 사냥 경험이 전달되며, 이를 통해 리기다소나무 숲에서 벌어진 사냥에서 도라꾸 아저씨가 멧돼지를 죽이지 않은 이유가 밝혀진다. 그는 과거의 멧돼지 사냥 경험을 통해 척박한 환경에서 잘 견디지만 목재로서의 가치가 떨어지는 리기다소나무뿐만 아니라 농사를 망치는 해로운 짐승으로 여겨져 퇴치 대상이 되곤 하는 멧돼지 역시 숨탄것으로서 인간과 동등한 가치를 지닌다는 것을 깨달았던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이 작품은 살아 있는 모든 것이 소중한 가치를 지니며, 생명이 이념이나 사랑, 공명심 등 어떠한 것의 수단이 될 수 없다는 주제의식을 전달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