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정보입니다.
오늘은 현대소설 중 김연수의 소설 뉴욕제과점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소설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생의 의미 위로, 어린 시절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김연수의 소설 뉴욕제과점
김연수의 소설, 뉴욕제과점<내가 아직 아이였을 때(2002)>
줄거리
서술자인 나는 소설가로, 뉴욕제과점을 중심으로 자신의 어린 시절에 있었던 일들을 회상하며 여러 에피소드를 나열한다. 기레빠시와 관련된 추억, 명절과 크리스마스 대목에 성업했던 가게와 주변의 풍경들을 회상하며 삶의 의미를 반추한다. 시간이 지나자 사람들은 화려한 대형 프랜차이즈 제과점을 선호하고 가게를 이끌던 어머니가 자궁암 판정을 받으면서 위기가 닥친다. 결국 가게는 문을 닫게 되고 나는 상실감과 허전함을 느낀다. 성인이 된 나는 뉴욕제과점 자리에 생긴 국밥집을 찾아가 과거를 추억하며 생의 의미에 대해 생각한다.
* 대목 : 설이나 추석 따위의 명절을 앞두고 경기(景氣)가 가장 활발한 시기.
* 골방 : 큰방의 뒤쪽에 딸린 작은방.
* 파병 : 군대를 파견함.
* 한일협정 : 1965년 6월 22일 체결된 한국과 일본 간의 조약.
* 조인 : 서로 약속하여 만든 문서에 도장을 찍음. 국제법상 조약 체결 때 조약 당사국의 대표자가 조약문에 동의하여 서명하는 일.
* 카바이드등 : 카바이드라는 물질을 이용하여 불을 밝히는 조명 기구.
* 차폭등 : 야간 통행 시에, 앞뒤의 차에 차폭을 알리기 위하여 자동차의 앞뒤 양쪽에 설치한 등. 등의 색깔은 주로 노란색임.
* 조잡하다 : 말이나 행동, 솜씨 따위가 거칠고 잡스러워 품위가 없다.
* 홍조 : 부끄럽거나 취하여 붉어짐. 또는 그런 빛.
* 노무자 : 노동자.
* 피엑스(PX) : 일상용품이나 음식물 등을 면세 가격으로 파는, 군부대 기지 내의 매점.
핵심정리
▶갈래 : 단편 소설, 자전 소설
▶성격 : 자전적, 회고적
▶배경
① 시간 1970년대 1990년대
② 공간 김천의 뉴욕 제과점을 중심으로 한 생활 공간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제 : 생의 의미와 위로가 된 어린 시절의 기억
▶특징
작가의 어린 시절을 회고하여 서술함.
여러 개의 일화를 병렬적으로 나열하여 제시함.
등장인물
▶나 : 시와 소설로 등단한 작가. 뉴욕 제과점의 막내아들로, 어린 시절 그곳이 만들어 준 추억으로 살아가는 인물임. 뉴욕 제과점과 관련된 일들을 떠올리며 삶의 의미를 깨닫게 됨.
▶어머니 : 자식들에 대한 사랑이 깊음. 거의 혼자서 뉴욕 제과점을 지켜 왔을 정도로 집념이 있고 뉴욕 제과점에 대한 자부심이 강함.
▶아버지 : 세심하고 자상한 성격으로 편지를 통해 아들에게 인생의 의미를 깨닫게 해 주고자 함.
구성
▶발단 : 이 소설만은 연필로 쓰기로 했다고 말하며 소설을 쓰는 나의 자세와 마음가짐을 밝힌다.
▶전개 : 나는 어린 시절, 뉴욕 제과점에 얽힌 기억을 떠올린다. 기레빠시(자투리, 부스러기의 일본말로 이 글에서는 카스텔라 부스러기를 가리킴.)와 관련된 추억, 추석·크리스마스 대목에 가게와 가게 주변의 풍경들을 회상하며 생의 의미에 대해 생각한다.
▶위기 : 손님들이 최신식 인테리어를 갖춘 제과점을 선호하고 새로운 종류의 빵을 선호하기 시작하여 뉴욕 제과점도 나름의 대비를 하였지만, 가게를 이끌던 어머니가 자궁암 판정을 받으면서 위기가 닥친다.
▶절정 : 대기업이 운영하는 빵집들이 들어선 후 뉴욕 제과점은 장사가 잘되지 않아 결국 문을 닫게 된다. 그 후 나는 소중한 것을 잃어버려 간다는 상실감을 느낀다.
▶결말 : 어느 해 명절 나는 뉴욕 제과점이 있었던 곳에 새로 생긴 국밥집을 찾아가 과거 제과점의 모습을 떠올리며 생의 의미에 대해 생각한다.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작가의 경험이 담긴 자전적 소설로 뉴욕 제과점의 막내아들로 태어난 자신의 성장담을 담담한 어조로 그려 내고 있다. 서술자인 나는 소설가인데, 자신의 어린 시절에 있었던 일들을 회상을 통해 문학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특별할 것이 없는 소박하고 일상적인 순간들이지만, 성인이 된 지금의 자신을 있게 해 주고 살아가는 데 힘이 되어 주는 그 시절의 기억을 더듬으며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 소설은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서술되어 중심인물과 서술의 초점이 일치하며 독자에게 신뢰감과 친근감을 주고 있다. 이를 통해 독자는 서술자의 시선에서 과거로의 여행에 동참할 수 있고 그 의미를 함께 느끼게 된다. 그리고 나아가 독자 자신도 자신에게 의미 있는 과거의 추억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기회를 갖게 된다
더 알아보기
출제목록
2019년 ebs수능특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