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학쿨러입니다.
오늘은 현대시 중 김소월의 시 서도여운 작품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시의 작품의 주제 내용은 0 입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은 밑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김소월의 시 서도여운
김소월의 시 서도여운 해석 해설
김소월의 시 서도여운 해석 해설입니다.
서도 여운(西道 餘韻)
김소월의 시, 서도 여운(西道餘韻)(<동아일보>1925.1.1)
옷과 밥과 자유
공중에 떠도는
저기 저 새요
네 몸에는 털 있고 깃이 있지
밭에는 밭곡식
논에는 물베
눌하게 익어서 숙으러졌네
초산(楚山)지나 적유령(狄踰靈)
넘어선다.
짐 실은 저 나귀는 너 왜 넘니?
초산(楚山) : 평북 중부 북변에 있는 군 이름
적유령(赤踰嶺) : 평북 중앙부를 동북동쪽에서 서남서 방향으로 달리는 적유령 산맥에 있는 고개. 높이 952m
핵심 정리
▶ 주제 : 삶의 터전을 빼앗긴 유랑민의 애환
이해와 감상
소월은 <엄마야 누나야>와 같은 소박한 전원시 또는 동시적(童詩的) 경향과,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류의 애틋한 사랑시, 그리고 <삭주구성(朔州龜城)>, <길> 등의 향토적 서정시, <부모>로 대표되는 가족주의시, <접동새>와 같은 설화적 민속시 모두를 망라하고 있어, 그야말로 서정시의 다양한 세계를 보여 준 시인이었다. 그러나 이 <옷과 밥과 자유> 같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나 저항 의지가 담긴 또 다른 시세계를 보여 주기도 하였다.
이 시는 새, 곡식, 나귀를 바라보는 관찰자로서 등장하는 시적 화자의 옷과 밥과 자유를 상실한 절망감과 탄식을 그려내고 있다. 제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시어의 선택으로 인해 다소 모호한 것처럼 보이지만, 시인은 우회적이고 간접적인 표현을 통해 새에서 옷을, 곡식에서 밥을, 나귀에서 자유를 유추시키는 의도적인 구성 방법을 취하고 있다.
새에게는 털 있고 깃이 있어 마음대로 공중에 떠다니지만, 그것에 대응하는 옷 한 벌 갖지 못한 시적 화자는 한낱 미물(微物)에 불과한 새보다도 못한 식민지 백성들의 곤궁한 삶을 대변하고 있다. 그리고 일제의 악랄한 토지 수탈 정책으로 인해 농토를 빼앗긴 그들에게 있어서 눌하게 익어서 수그러진 밭곡식과 물벼는 이미 그림의 떡일 뿐이다.
또한 초산 지나 적유령 / 넘어서는 나귀는 고단한 삶을 살아가는 시적 화자의 고통스런 모습을 상징한다. 너는 왜 넘니?라는 반문의 마지막 시행에서 굴레와 같은 코뚜레와 짐으로 표상되는 나귀를 통해 자유를 잃고 고달픈 삶을 살아가는 백성들의 비극적 모습을 유추할 수 있다. 옷과 밥과 자유라는 최소한의 생존권마저 빼앗기고 살아가던 당시의 식민지 상황을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양승준, 양승국 공저 [한국현대시 400선 이해와 감상]>
★추가 감상
간단한 서경 묘사에 소박하나 절제된 탄식과 연민이 깃들어 있으며 직접 옷과 밥과 자유를 애기하지 않으면서 그 결핍을 선연히 드러낸다. 화자는 우선 공중에 떠다니는 새를 가리키면서 사람들이 헐벗고 있음을 암시한다. 이어서 잘 익은 곡식을 가리키면서 그것이 화자의 그의 이웃들에게 사실상 그림의 떡에 지나지 않음을 암시한다. 나그네 임이 분명한 화자는 짐 싣고 재를 넘는 나귀에서 바로 자신의 고단한 모습을 발견한다. 짐 실은 저 나귀는 너 왜 넘니?란 마지막 구절은 예사로운 반문 속에 화자의 고단함과 굴레와 자유 없음의 긴 사연이 간결하게 암시되어 있다. 소월에게 옷과 밥과 자유를 모두 빼앗긴 상황이 헐벗고 굶주리고 자유없는 식민지 조국의 현실이었음은 말할 나위도 없다. 이런 간절 사연이 애사로운 어조로 더욱 잘 드러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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